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단행본

단행본

단행본

시진핑 시대 중국의 파워엘리트

개인저자
김규환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선인, 2013
형태사항
373 p.; 24cm
ISBN
9788974836054
청구기호
340.912 김17ㅅ
서지주기
참고문헌 (p.372-373)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423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423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중국 5세대 북두칠성
시진핑·리커창·장더장·위정성·류윈산·왕치산·장가오리
그들의 리더십을 분석한다


여기, 중국의 최근 정치 지형과 국가 시스템을 쉽고, 일목요연하게 펼쳐 보인 책이 있다. 이 책은 문화혁명, 개혁 개방의 날줄과 관시망關係網의 씨줄로 엮은 중국공산당 5세대 상무위원 7인의 리더십을 분석한 ‘중국 정치인 평전’이다. 또, 이 책은 현재,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소위 국가자본주의로써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중국의 성장 원동력을 밝힌 정치경제서다. 또한, 거의 공적인 인맥으로 자리 잡은, ‘관시’라고 하는 중국의 인간관계를 활용, 중국 정치 지도자의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중국의 미래를 내다보는 중국 사회 예측서이기도 하다.
다양한 관점으로 구성된 책은 그 의도와 달리 정보의 나열로 흐를 수 있는데, 이 책의 저자는 약력으로도 알 수 있듯이 중국특파원을 지내는 등 중국통 전문기자로서, 대학 시절 이후 중국 사회를 연구한 연구자로서, 이런 우려를 불식하는 탄탄한 내용으로 독자를 사로잡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의 성격을 굳이 붙이자면,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쉽고, 알찬 ‘중국서’라 할 수 있다. 저자가 꼼꼼하게 정리해놓은 중국 정치 지도자의 인명만으로도 독자는 책을 읽은 보람을 느낄 것이다. 그리고 자주 들춰볼 것이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책꽂이에 꽂히지 않고 책상 위에, TV 옆에 놓일 책이다.

초강대국 중국, 우연이 아닌 준비된 필연의 국가 체제
마오쩌둥毛澤東은 1950년대 후반 “동풍사회주의가 서풍자본주의를 제압한다(東風壓倒西風)”고 호언장담했다. 50여 년이 지난 21세기의 중국은 미국과 어깨를 겨루는 명실상부한 ‘주요 2개국G2’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이 말을 현실로 만들었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양국 간 경제적·문화적·인적 교류에 힘입어 두 나라 관계가 매우 밀접해지면서 대북 영향력까지 갖춘 중국은 미국에 버금가는, 한반도의 운명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 등장했다.

중국 5세대 7인의 상무위원, 서로 경쟁하는 팀워크 리더십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을 중심으로 제5세대 지도부가 체제를 완비하고 미국과 헤게모니 다툼을 본격적으로 펼칠 전망이다. 자국의 핵심 이익을 지키고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과 기존의 슈퍼 파워를 유지하려는 미국이 한반도는 물론 아시아·태평양, 인도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치열한 외교적·경제적·군사적 경쟁을 벌일 태세다.

‘한 대에는 친구, 삼대에 걸치면 친척(一代朋友 三代親戚)’, 파워리더의 촘촘한 인맥
중국의 최고 지도부는 파벌과 인맥으로 이뤄진 중국 정가에서 공산당중앙의 현미경 검증을 통과해 올라온 발군의 인재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풍부한 일선 경험을 갖추고, 당중앙의 의지를 거스르지 않으며, 자신의 경력과 업적도 요령껏 관리하는 정치적 감각도 탁월한 편이다. 따라서 중국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어떻게 중국 공산당의 틀 속에서 성장해 지금의 자리에 꿰차고 앉았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프롤로그 각본 없는 드라마, 중국의 권력 승계 무소불위의 권력, 중국공산당 1장 시진핑 공청단파와 상하이방의 틈을 헤집고 태자당의 선두에 서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의 와중에서 그리고 하방 하방을 끝내고, 하방을 자산으로 칭화대 입학, 청운의 꿈을 꾸다 청렴한 정치, 다시 아래로 시진핑의 아내, 시진핑의 가족 급속 승진, 푸젠 성에서 저장 성까지 준비된 황태자, 상하이에서 당중앙 정치국까지 완전한 ‘황제’를 향하여 2장 리커창 일곱 명의 정신적 스승 문화혁명, 하방 그리고 안후이방 든든한 지원군, 베이징대 인맥 공청단, 드디어 오른 출세 가도 지도자의 길로 들어서다 비판과 위기를 넘어서서 신초ㆍ신미ㆍ신독ㆍ신욕을 좌우명으로 3장 장더장 보시라이의 실각, 장더장의 부각 상무위원 중 유일한 해외유학파, 북한 전문가 지린 성에서 다진 지도자의 길 사회적 갈등을 뛰어넘은 경제성장 4장 위정성 명문가의 아들, 태자당의 대표 인물 저장 성 인맥과 하얼빈 학맥 인생의 전환점, 덩푸팡을 만남 연이은 경제적 성과, 차세대 지도자로 발돋움 5장 류윈산 중국 이데올로기의 차르 산시 성과 중앙당교 인맥 최연소 당중앙 선전부장 통제의 수장에서 차세대 리더로 6장 왕치산 금귀서 중의 금귀서 시베이대와 사회과학원을 거쳐 톈안먼 사태를 넘어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마침내 베이징으로, 국제 무대로 7장 장가오리 우산, 돌멩이, 황소가 되어 첫발은 노동자로 선전 시에서 광둥 성으로 파벌 없이 ‘관시’로 오른 자리 에필로그 중국 국가기구 지도자 명단 태자당 공청단파 상해방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지도」 중국의 성ㆍ직할시ㆍ자치구ㆍ주요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