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자본주의
Creative Capitalism
- 개인저자
- 최혁준 지음
- 발행사항
- 고양 : 디프텟 이안에, 2008
- 형태사항
- 240 p. : 삽화, 도표; 23 cm
- ISBN
- 9788995608326
- 청구기호
- 325.1 최941ㅊ
- 서지주기
-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0711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071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하루 1달러 미만의 생계비로 살아가는 전 세계 10억 빈민을 도울 수 있는 '창조적 자본주의'의 길을 함께 모색하자"
세계적 부호인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빌 게이츠가 지난해 하버드대학의 졸업식과 최근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기조연설에서 역설한 바 있는 '창조적 자본주의'에 산업계는 물론 사회 전반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창조적 자본주의'란 전통적인 기부나 자선의 의미를 넘어, 시장의 힘과 작동원리를 활용해서 가난한 사람들과 불평등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강력한 시스템을 만들자는 개념이다. 따라서 창조적 자본주의란 기존 자본주의 체제를 무너뜨리고자 하는 혁명적 발상은 결코 아니며, 기업의 이윤추구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아울러 강조하는 보다 진보된 형태의 자본주의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창조적 자본주의는 현재 국제적으로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및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이 책에서는'창조적 자본주의'를 여는 핵심 열쇠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이 이윤추구에만 급급했던 과거의 모습에서 벗어나, CSR을 통해 기업 주변의 다양한 사회·환경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의 중요성을 상기하도록 한다. 이러한 기업 활동이 결과적으로 사회에 이로움을 가져다 줌은 물론, 기업에게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는 배가된다는 것이다.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CSR이라는 주제를 풀어나감에 있어, 고도성장의 상징인 두바이, 12대에 걸쳐 부와 명예를 유지했던 경주 최부자집, 천년 역사의 로마 제국 등 독자들에게 익숙하면서도 흥미로운 사례들을 제시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기업에 국한되었던 사회적 책임의 주체를 가문과 국가로까지 확장시킴으로써, 독자들은 CSR을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또한, 가까운 곳에서 늘 존재해온 친숙한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제 2장과 3장에서는 국내 기업에게 위기이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는 CSR관련 다양한 국제표준 및 협약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해 주었으며, 국내 기업들의 CSR 수준을 진단하였다. 또한, CSR 활동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세 가지 비밀병기(공익마케팅, 지속가능보고서, 온라인 CSR)를 제시하여 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짚어주고 있다. 이어 CSR과 동일한 개념으로 종종 혼동하여 시행되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집중 조명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착한 기업(사회공헌)과 위대한 기업간(CSR)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명한 개념 정리를 담아 놓았다.
특히, 이 책에서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부분은 마지막 장인 '제 5 장 새로운 문명이 밀려온다' 이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가상 시나리오를 통해 CSR이 기업을 비롯해 소비자와 주주 그리고 지역사회의 모습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체험케 함으로써, 글을 읽고 있는 독자 스스로 그 파급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착한 자본의 힘으로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창조적 자본주의', 그리고 사회와 환경을 배려하는'CSR', 이 연관된 개념과 그 이행을 통하여 인류와 미래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누릴 수 있음을 저자는 이 책 전반에 걸쳐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한 때 미국 7위의 대기업으로 전세계 40개국에 2만여명의 종업원을 거느렸던 엔론(Enron)사는 왜 파산하게 되었나? 1996년 글로벌 기업 나이키(Nike)사에게 닥친 주가폭락과 불매운동 등의 위기는 무엇에서 비롯되었나?
이 책은 눈앞의 이익만을 좇았던 과거 기업들의 몰락과 이와는 반대로 사회적 책임의 충실한 이행을 바탕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선진 기업들 사이의 극명한 대비를 통해, 국내 기업들에게 독려와 경고의 메시지를 동시에 보내고 있다
그 동안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체계적인 준비 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왔으며, 기업고유의 방향과 전략 수립보다는 대외 홍보에만 치우친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은 CSR을 이해하고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일반인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지식 제공을 통하여 국내 기업의 사회책임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타 서적에서 접할 수 없었던 'CSR이 꿈꾸는 세상' 이라는 가상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CSR이 우리와 동떨어진 난해한 개념이 아니라 소비자, 임직원, 지역사회 등 모두의 생활 전반과 밀접하게 연관을 맺고 있는 활동임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개개인의 삶에 CSR이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라임글로브 최혁준 대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일반적 사례에서부터 전문적인 지식에 이르기까지 간결하고 깔끔한 문체를 사용한 서술을 통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일반 독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독서를 통한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모두가 바라는 변화
제 1 장 인류의 흥망성쇠, 역사의 현장을 가다
1. 두바이는 과연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인가?
2. 부와 명예의 장수비결, 사회적 책임
부자는 3대를 못간다? ? 경주 최부자집 이야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 로마 멸망 이야기
3.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장수기업의 클럽 - 레 제노키앙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생 ? 바이엘과 레버쿠젠
국민기업에서 절망의 나락으로 ? 유키지루시 유업
CSR편
제 2 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인류의 미래가 달려있다
1. 왜 기업이 나서야 하나?
2. 국제사회 움직임
ISO 26000
글로벌 컴팩트(Global Compact)
지속가능보고서
사회책임투자(SRI)
3. CSR 효과
통합적 위기관리 효과
비용절감 효과
조직문화 혁신 효과
이미지 제고 효과
인재유입 효과
사업기회 발굴 효과
4. 국내 CSR 현주소
5. 전략이 없으면 미래도 없다
CSR 전략수립의 필요성
CSR 이슈에도 등급이 있다
CSR 전략수립 과정 : 단계별 핵심 포인트
CSR편
제 3 장 CSR 비밀병기
1. 제품에 영혼을 담아라 : 공익마케팅
2. 진솔하게 알리고 감동시켜라 : 지속가능보고서
3.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라 : 온라인 CSR
사회공헌편
제 4 장 착한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1. 착한 기업 이야기
2.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한민국 사회공헌
3. 왜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하는 걸까?
제 5 장 새로운 문명이 밀려온다
1. CSR이 몰고 오는 자정(自淨)의 바람
2. CSR이 꿈꾸는 세상
3. 창조적 자본주의, 그 아름다운 꿈이 영글어 간다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