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신착자료

신착자료

단행본

AI 마인드: 세계적인 인공지능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진실

대등서명
Architects of intelligence
발행사항
서울 :,터닝포인트,,2019
형태사항
584 p. : 삽화 ; 23 cm
ISBN
9791161340517
청구기호
331.5412 F711a
일반주기
\"AI\"는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어임 색인수록 원저자명: Martin Ford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729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29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개발자들이 말하는 진실 : 인공지능은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고 어떻게 바꿀 것인가

지금까지 인공지능에 관련된 주제로 출간된 대부분의 책들은 인공지능 개발자나 현장 전문가 아닌 유명한 인사들 혹은 경제학자, 미래학자, 언론인들의 미래 예측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개발자 및 기업가들과의 대화를 통해 인공지능 분야와 관련된 진실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대상 중 대부분이 인공지능의 발전에 실제로 큰 기여를 했으며 일부는 인공지능, 로봇 공학 및 머신러닝 분야를 선도하는 회사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알파고를 개발한 데미스 허사비스부터 현대 인공지능의 아버지라 불리는 제프리 힌튼까지 총 23인의 인공지능 전문가들에게 “인공지능이 계속 발전하면서 우리가 직면하게 될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 형식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어떤 인공지능 기술들이 유망하며, 앞으로 향후 몇 년 동안 어떤 발전들이 있을까요?”,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이란 실제 가능한가요?”,
“인공지능이 인간에게 위협적일까요?
“정부의 규제가 필요한가요?”
“인공지능이 경제 및 고용 시장의 혼란을 야기할까요?”
“냉전시대의 군비 경쟁처럼 인공지능 경쟁에 대해 걱정해야 하나요?
“중국이 주도권을 잡을까요?”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런 질문들에 대한 정답을 아무도 알지 못하고 또한 아무도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책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전문가들은 다른 그 누구보다 인공지능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지고 현재의 혁신적인 시대를 만든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생각과 의견에 상당한 무게감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위 질문들을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각각의 인터뷰마다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고용 시장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입니다. 인공지능이 일상적이고 루틴대로 움직이는 작업들을 자동화할 수 있기 다고 입증됨에 따라 블루칼라나 화이트칼라에 관계없이 일정한 근로자 집단 사이에서 불균형이 심화되고 실업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경제적 혼란과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해결책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견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은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 또는 일반인공지능에 관한 것입니다. 일반인공지능은 처음부터 인공지능 분야의 성배로 여겨지고 있는데 생각하는 기계에 대한 전망, 극복해야 할 장애물 및 시기에 대해 각각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고 있습니다.
특히 알파고 개발자로 딥마인드를 이끌고 있는 데미스 하사비스와 IBM 왓슨 팀을 이끌던 데이비드 페루치, 현재 구글에서 자연어 처리 관련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 레이 커즈와일의 인터뷰 내용은 여러분에게 새로운 흥미를 전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주제의 일환으로 일반인공지능이 실현될 수 있는 시기를 추측 해보기 위해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이 몇 년 안에 달성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요약해서 책의 마지막에 실었습니다.

세 번째는 인공지능에 의해 발생될 다양한 위험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자동화 시스템이 사이버 공격과 해킹에 취약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우리 경제와 사회에 점점 더 깊숙이 파고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긴급한 사안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몇몇 사례에서 나타난 인종과 성별에 대한 편향 가능성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무기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 없지만 인공지능과 관련된 개념과 용어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인공지능 관련 용어집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읽기 전에 한 번 훑어보거나 본문을 읽는 중에라도 모르는 용어들이 나오면 언제든 찾아보면서 책을 읽어 가면 좀 더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불확실성에 놓여 있습니다. 엄청난 잠재적 혼란과 근본적인 불확실성의 조합이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목차

- 서문 마틴 포드(Martin Ford)
- 역자 서문
- 베타 리더 후기
- 용어집

1. 알파고를 개발한 체스 천재 데미스 허사비스(DEMIS HASSABIS)
구글 딥마인드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 신경 과학자
2. 소외된 계층을 위한 인공지능 연구자 리 페이페이(FEI-FEI LI)
스탠퍼드 대학교 컴퓨터 과학 교수, 구글 클라우드의 수석 과학자

3. 인공지능의 인재 양성을 위해 뛰고 있는 벤처 투자가 앤드류 응(ANDREW NG)
랜딩 AI(Landing AI)의 CEO 그리고 AI 펀드(AI Fund)의 General Partner (무한책임사원), 스탠퍼드 컴퓨터 과학 부교수

4. 인공지능이 불러올 재앙의 감시자 닉 보스트롬(NICK BOSTROM)
옥스퍼드대 교수, 인류미래연구소 이사

5. 인공지능으로 바뀌게 될 산업 구조를 예측 제임스 매니카(JAMES MANYIKA)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 소장겸 이사

6. 인간과 공존할 수 있는 로봇을 꿈꾸는 로봇 공학자 다니엘라 러스(DANIELA RUS) MIT AI 연구소(CSAIL) 소장

7. 텐서플로우를 개발한 세계 최고의 프로그래머 제프리 딘(JEFFREY DEAN)
구글 시니어 펠로우, 인공지능 & 구글 브레인 헤드

8.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시스템 개발 다프네 콜러(DAPHNE KOLLER)
인시트로(Insitro) 창업자이자 CEO, 스탠퍼드 컴퓨터 과학 겸임 교수

9. 인공지능의 눈을 만들다 얀 르쿤(YANN LECUN)
페이스북 부사장 & 수석 인공지능 과학자, NYU, 컴퓨터 과학 교수

10. 사람의 마음을 읽는 인공지능 개발자 라나 엘 칼리오우비(RANA EL KALIOUBY)
어펙티바(AFFECTIVA)의 CEO겸 공동 창립자
11. 인공지능과 생물학의 융합 요슈아 벤지오(YOSHUA BENGIO)
몬트리올 학습 알고리즘 협회의 연구 지도자, 몬트리올 대학의 컴퓨터 및 운용 과학 교수

12. 2029년에 인공지능의 특이점이 온다고 예측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
구글의 엔지니어링 이사

13. 인간과 컴퓨터의 장점만 가지는 인공지능을 개발 게리 마커스(GARY MARCUS)
우버의 자회사인 Geometric Intelligence의 설립자 및 최고 경영자,
뉴욕대 심리학 및 신경 과학 교수

14. 음성 인식 비서의 개척자 바바라 J. 그로스츠(BARBARA J. GROSZ)
하버드 대학 자연 과학과 교수

15. 제퍼디 퀴즈쇼에서 사람을 이기고 우승한 왓슨을 개발 데이비드 페루치(DAVID FERRUCCI)
ELEMENTAL COGNITION의 설립자, APPLIED AI와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임원

16. 현대 로봇 공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 로드니 브룩스(RODNEY BROOKS) 리씽크로보틱스 회장

17. 소셜 로봇의 창시자 신시아 브리지엘(CYNTHIA BREAZEAL)
MIT 퍼스널 로봇 그룹 디렉터, JIBO INC 창립자

18. 상식을 가진 인공지능을 개발한다 오렌 엣치오니(OREN ETZIONI)
앨런 인공지능 연구소(The Allen Institute for AI)의 최고경영자

19. 인간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세상을 꿈꾼다 브라이언 존슨(BRYAN JOHNSON) 기업가, 커널 & OS 펀드 설립자

20. 학살로봇의 위험성을 주장 스튜어트 러셀(STUART RUSSELL)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컴퓨터 과학 교수

21. 현대 인공지능의 아버지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토론토 대학 컴퓨터 과학 명예 교수, 구글 Alphabet의 부사장 & 공학자

22. 현대 확률기반 인공지능의 대가 주데아 펄(JUDEA PEARL)
UCLA 컴퓨터 과학 및 통계학 교수, 인지 시스템 연구실 책임자

23. 인간의 뇌와 닮은 인공지능을 만들고 싶다 조슈아 테넨바움(JOSHUA TENENBAUM) MIT 컴퓨터 인지 과학 교수

-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은 언제 만들어질까?"의 설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