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신착자료

신착자료

단행본

코로나 시대, 부의 흥망성쇠: 변화하는 산업구조, 살아남을 방법은 무엇일까?

발행사항
서울 :,시목 :,북로그컴퍼니,,2020
형태사항
299 p. : 삽화, 도표 ; 21 cm
ISBN
9791190224468
청구기호
321.97 하211ㅋ
일반주기
권말부록: 마무리 토론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858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858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코로나19가 가져온 무서운 변화의 쓰나미!
이 변화에 개인과 기업의 흥망성쇠가 달려 있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업종별 전문가들이 내놓은,
당신의 부를 결정지을 예리한 분석과 전망!


규모와 파급력에서 인류가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대재앙이 진행되고 있다. 그 어떤 바이러스보다 빠른 전파력과 나날이 높아지는 치명률! 백신과 치료제조차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봉쇄정책을 풀 수밖에 없는 딜레마 앞에서, 지금 전 인류는 혼돈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결코 돌아가지 못할 것이다. 코로나19가 가져올 산업구조의 지각변동은 그 어떤 사건, 오일쇼크나 외환위기, 금융위기 때보다 클 것이기 때문이다. 국가는 성장 및 분배 정책에 변화를 꾀할 수밖에 없으며, 그에 따라 기업의 경영 방식과 채용 방식, 개인의 소비와 일하는 방식도 바뀔 것이다.
이 같은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그 변화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코로나 시대, 부의 흥망성쇠》는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전문 연구원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거시경제 환경 변화를 예상하고, 국내 주요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야별로 분석한 책으로, 바뀌는 산업 지형도에 따라 기업과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기회 변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한 개인의 삶은 그가 속한 국가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개개인은 어떤 형태로든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산업의 흥망성쇠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즉,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는 산업과 쇠퇴해가는 산업을 제대로 아는 것은 개인의 흥망성쇠와도 바로 연결이 될 것이기에, 이 책은 이 어두운 혼란의 시대를 안내하는 길잡이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비대면 소비, 비대면 소통의 시대!
언택트 기반의 홈코노미는 급성장, 유통업은 희비 엇갈려

누구도 겪어보지 못한 미증유의 사건 코로나19!

‘재앙’으로까지 불리는 이 사태의 원인과 실체, 앞으로의 변화를 이야기하는 책이 쏟아지지만, 정확히 내가 몸담고 있는 ‘업종’에 대한 속 시원한 전망은 없었다. 죽음의 공포를 감수하면서도 전염병의 세상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이유는 ‘먹고사는 문제’ 때문이고, 내가 먹고사는 이 터전의 존망은 곧 나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진짜 궁금해하는 그 지점을 속 시원히 파헤쳐준다.
1장 <코로나가 불러온 경제 지각변동, 무엇이 바뀔 것인가>에서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 및 한국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해 다룬다.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도전과제와 이에 대한 대응,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는 아시아 세기에 대한 이야기이다. 코로나 이후 한국경제의 흐름도 업종별로 전망해본다.
2장 <언택트 기반의 서비스 산업이 뜬다>에서는 코로나19라는 사건을 디딤돌 삼아 앞으로 부상하게 될 산업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아무리 큰 위기라 해도 그 안에서 성장하는 분야는 있기 마련! 치료제도 없는 전염병의 확산은 건강 기능식품 소비를 촉진시켰고,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홈오피스 시장과 에듀테크의 비상, 온라인으로의 대체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유통업의 희비도 세밀히 들여다본다.

주목할 만한 투자는?
전통 산업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언택트를 가능케 한 것은 IT 분야의 눈부신 발전 덕이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그렇다면 포스크 코로나 시대에 IT 분야는 여전히 승승장구하게 될까? 3장 <명암이 엇갈리는 IT & 투자 시장>에서는 5G 주도권을 잡기 위한 통신 서비스의 구조 변화는 물론, 데이터센터에 대한 투자 및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ESG 투자에 대해 알아본다.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공유경제의 미래도 전망한다.
4장 <코로나발 타격이 우려되는 전통 산업>은 코로나 이후 커다란 지각변화가 예상되는 전통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이다. 그동안 전 세계를 이어주던 글로벌 공급망이 코로나19로 인해 단절되면서, 주요국의 생산 라인도 멈춰 섰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간재의 수출 의존도가 높았기에 이로 인한 타격도 큰 편. 이로 인해 제기된 리쇼어링, 공급망의 지역화, 전략적 재고 관리 등의 가능한 대책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과 항공업 및 운송업계의 흐름도 전망했다.
그리고, 분문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에 대해 연구소의 산업 전문가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한 토론을 ‘부록’으로 정리해 실었다.

<작가 소개>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장보형

연세대학교와 한신대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순수 민간 씽크탱크인 와이즈인포넷을 통해 경제 연구에 뛰어들었으며, 현재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Chief Economist를 맡아 하나금융그룹의
경제 및 금융시장 환경 분석을 총괄하고 있다. 한겨레신문, 한국경제신문, 조선일보 등 다양한 매체에 경제 관련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저서로 《버냉키노믹스》, 《서브프라임 위기》 등이 있다.

김영준
서강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투자증권, 신한카드, 외환은행을 거쳐 현재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산업분석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한경비즈니스, 건설경제신문 등에 칼럼을 연재했다. 경제 기반의 탑다운 분석에 산업을 대상으로 한 바텀업 분석을 접목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 및 논문으로 《금융포용과 금융약자를 위한 미래》, <소비 행태와 개인 파산> 등이 있다.

안혜영
서울대학교 화학과에서 석사 학위 취득 후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입사, 현재 산업분석팀 연구위원으로 근무 중이다. 에너지, 화학 산업 및 글로벌 밸류체인 관련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대표 보고서로는 <에너지 2TOP 시대 도래와 미국의 패권 주도>, <De-Globalization에 따른 한국 산업의 GVC 참여경로 변화와 시사점> 등이 있다.

황규완
건국대학교에서 부동산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대신경제연구소, 삼성물산 주택사업부에서 부동산 시장 분석 업무를 담당했다. 현재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으로 건설산업 및 부동산 시장동향에 대한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 《부동산 개발사업의 Project Finance》, 《부동산 금융의 현황과 과제》 등이 있다.

김유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하나금융투자를 거쳐 현재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연구위원으로 근무 중이다. 철강, 음식료, 헬스케어 등의 산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산업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기업 및 산업의 신용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신용등급, 기업지배구조, 경영전략 등의 주제로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고, 2018년 한국관리회계학회에서 ‘신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마지황
인디애나주립대학교에서 재무학을 전공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취득했다. 대기업과 회계법인을 거쳐 현재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산업분석팀에서 연구위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조선, 운송업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미래 산업구조 및 트렌드 변화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대표 보고서로는 <STEEP 분석을 통한 중장기 산업 전망>, <ESG 투자 현황 및 평가지표로서의 활용 타당성 검토> 등이 있다.

김문태
서강대학교에서 경영/경제 학사를,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롯데면세점을 거쳐 현재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산업분석팀에서 ICT, 유통 산업 연구를 담당 중이며, 디지털 컨버전스와 4차 산업혁명이 활발히 발생하는 시기에 산업 및 소비자 변화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표 보고서로는 <디지털 시대의 소비 트렌드 변화와 골목상권의 부상>, <유럽 광통신 시장 현황 및 전망> 등이 있다.

김동한
포스텍(물리학)과 방통대(경제학)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재무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입사했다. 현재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수석연구원으로 근무 중이며, 자동차, 기계
산업을 연구하고 있다. 한양대 박사 과정(재무금융)에 재학 중이며, 대표 보고서로는 <최근 수출 부진 심화에 따른 산업별 리스크 점검>, <한국GM 사태의 향후 전망과 부품업체 영향 분석> 등이 있다
목차

책을 펴내며

1장 코로나가 불러올 경제 지각변동, 무엇이 바뀔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경제의 새로운 도전 - 장보형
한국경제: V자형 회복, 그 이후는? - 김영준

2장 언택트 기반의 서비스 산업이 뜬다
홈코노미: 건강관리에 힘쓰면서 집에서 먹고 일하고 공부한다 - 김유진
집콕 생활과 뜻밖의 K-문화 산업의 부흥기 - 김유진
언택트 소비가 불러온 유통업의 희비 - 김문태

3장 명암이 엇갈리는 IT & 투자 시장
데이터센터에 대한 투자를 주목하라 - 황규완
5G 주도권을 잡기 위한 통신 서비스의 구조 변화 - 김문태
포스트 코로나, ESG 투자에 관심 집중 - 마지황
버블 붕괴를 맞고 있는 공유경제 - 황규완

4장 코로나발 타격이 우려되는 전통 산업
글로벌 공급망 단절이 가져올 변화 - 안혜영
한국 자동차 산업, 위기인가 기회인가? - 김동한
국제 유가에 따라 울고 웃는 정유&석유화학 업계 - 안혜영
직격탄 맞은 항공업과 해운업의 미래는? - 마지황

부록_ 마무리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