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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착자료

단행본

(교육학 사회과학 분야 연구자들을 위한)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판사항
5판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22
형태사항
313 p.: 삽화; 24 cm
ISBN
9788999725623
청구기호
331.9 세68ㅈ
일반주기
원저자명: Irving Seidman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2002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002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서문: 내가 면담을 시작하게 된 배경

제1장 왜 면담을 하는가?

1. 면담의 목적
2. 면담: ‘유일한’ 방법 혹은 ‘하나의’ 방법?
3. 왜 면담을 안 하는가?
4. 결론

제2장 현상학적 심층 면담의 구조
1. 면담이 현상학적인 이유와 그 중요성
2. 현상학적 주제 하나: 인간 경험의 유한성과 일시성
3. 현상학적 주제 둘: 누구의 이해인가? 주관적 이해
4. 현상학적 주제 셋: ‘현상’의 토대가 되는 체화된 경험
5. 현상학적 주제 넷: 의미와 맥락 속 의미에 대한 강조
6. 이러한 현상학적 주제들은 왜 중요한가?
7. 세 번의 면담
8. 구조 중시하기
9. 대안적 구조와 절차
10. 면담의 길이
11. 면담의 간격
12. 타당도와 신뢰도
13. 스스로 면담 과정 경험하기

제3장 박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아이디어에서 실행 가능한 문서로
1. 통과의례로서의 연구계획서
2. 전념
3. 생각을 글로 옮기기
4. 어떻게 써야 하는가?
5. 연구계획서의 구성 요소
6. 이론적 근거
7. 수집한 자료의 정리와 분석
8. 예비연구
9. 결론

제4장 연구참여자: 접근하고 연락하고 선정하기
1. 연구참여자에게 쉽게 접근하는 것의 위험성
2. 공식적 관문을 통한 접근
3. 비공식적 관문을 통한 접근
4. 아동과의 면담 연구
5. 연구참여자에게로의 접근과 위계질서의 고려
6. 잠정적인 연구참여자에게 연락하기
7. 잠정적인 연구참여자와 직접 만나기
8. 잠정적인 연구참여자 확보하기
9. 몇 가지 고려사항
10. 연구참여자 선정하기
11. 연구참여자 선정 과정에서 피해야 할 유혹
12. 연구참여자의 수는 몇 명이 충분한가?

제5장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와 연구참여동의서
1. 벨몬트 보고서
2.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설립
3. 연구참여동의서
4. 연구참여동의서의 일곱 가지 주요 내용
5. 아동 연구참여자에 대한 특별한 고려
6. 온라인 화상 면담을 위한 연구참여동의서
7. 외국 연구참여자와의 면담을 위한 연구참여동의서
8.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 절차와 연구참여동의서의 역할

제6장 전부는 아니지만 중요한 면담 기법
1. 더 많이 듣고 더 적게 말하기
2. 연구참여자의 말을 따라가기
3. 더 많이 듣고 더 적게 말하고 진짜 질문하기
4. 따라가되 방해하지 말기
5. 가장 선호하는 두 가지 접근
6. 연구참여자가 기억해 내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하도록 요청하기
7. 연구참여자가 집중하도록 하고 구체적인 사항 요청하기
8. 너무 개인적으로 면담에 휩쓸리지 않기
9. 연구자의 상호작용 제한하기
10. 웃음 탐색하기
11. 직감 따르기
12. 면담 지침은 신중하게 사용하기
13. 침묵 수용하기
14. 결론

제7장 관계로서의 면담
1. ‘I-Thou’ 관계로서의 면담
2. 라포
3. 사회적 정체성과 면담 관계
4. 사적, 개인적, 공적 경험의 구분
5. 치료적 관계 피하기
6. 상호성
7. 공정성
8. 전화나 화상 면담에서 연구자와 연구참여자의 관계

제8장 면담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고 공유하기
1. 자료 관리하기
2. 면담과 자료 분석 분리하기: 각 면담 사이에 할 일
3. 면담 녹음하기
4. 면담 전사하기
5. 전사본을 검토하고 축소하고 분석하기
6. 면담 자료 공유하기: 프로파일과 주제
7. 주제를 연결하고 분석하기
8. 자료 해석하기
9.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질적 자료 분석
10. 분석 프로그램 사용 시 유의점

제9장 좋은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윤리
1. 좋은 연구를 수행한다는 것
2. 연구참여자 존중에 내포된 상호성의 의미 254
3. 결론

부록: 두 개의 프로파일
1. 난다(Nanda): 폴 포트 시대의 캄보디아인 생존자
2. 베티(Betty): 오랜 경험이 있는 보육교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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