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기증도서한국국제교류재단 공공외교 번역총서 시리즈 1

신공공외교: 국제관계와 소프트 파워

발행사항
고양시 : 인간사랑, 2008
형태사항
350 p.;. 23cm
총서사항
한국국제교류재단 공공외교 번역총서 시리즈
ISBN
9788974182663
청구기호
349 멜29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097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097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2001년 9월 11일의 사건은 공공외교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국가 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하는 문제가 모든 나라 외교부처들의 중심 과제가 되었다. 캐나다에서 뉴질랜드에 이르기까지, 아르헨티나에서 몽고에 이르기까지 많은 나라의 외교부처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공공외교 정책을 개발하고 있고, 그렇지 않은 나라라고 할지라도 최소한 국제관계에 있어서 공공외교가 중요하다는 말은 한다. 이제 대부분의 나라가 공공외교 정책을 말하면서 국제관계에서는 소프트 파워의 개발이 일종의 유행이 되고 있고, 그 결과 외교행위에 있어서 광범위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새로운 공공외교는 외교정책상의 단순한 기술적 도구가 아니라 국제관계의 구조 변화이다. 대국이든 소국이든, 민주주의 체제이든 권위주의 체제이든, 부국이든 빈국이든 최근에는 모두가 공공외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중이 외교의 실행자가 된다는 것은 25년 전만 해도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다.
이 책은 새로운 외교정책을 몇 가지 테마와 국가별 사례를 들어 분석하고 있다.
목차

편저자 한국어판 서문
감수의 글
편저자 서문

제1부 : 새로운 환경
1. 신 공공외교 : 이론과 실제-얀 멜리센(Jan Melissen)
들어가는 말
미국 공공외교의 특징과 한계
신 공공외교의 정의
공공외교와 관련된 다른 개념
결론 : 일반 시민과 외교

2. 신 공공외교 다시 보기-브라이언 호킹(Brian Hocking)
들어가는 말
공공외교의 해부
공공외교와 권력 : 하드파워, 소프트파워, 그리고 점성권력
공공외교 : 위계질서와 네트워크
공공외교와 외교관
결론

제2부 : 관점의 변화
3. 권력, 공공외교, 그리고 팍스 아메리카나-피터 반 햄(Peter Van Ham)
들어가는 말 : 세계 최강 미국은 자동적으로 제국이 되었다?
소프트파워, 하드파워, 그리고 ‘없어서는 안 될 국가’
공공외교 : 소프트파워의 행사
홍보의 한계와 언론 보좌관
결론 : 잘 팔리지 않는 상품-자유주의적 제국주의

4. 세계 공공적 영역에서의 틈새 외교 : 세계의 ‘코너’, 캐나다와 노르웨이-앨런 헨릭슨(Alan K. Henrikson)
들어가는 말
‘더 나은 주장’의 위력
공공의 장에서의 ‘틈새 외교’
소프트파워와 정치 전략
캐나다 : 공개적 대립전략의 효과와 위험 부담
노르웨이 : 병렬적이면서도 독립적 행보
결론 : 북반구 변두리 지역의 두 국가로부터의 교훈?

5. 중국의 공공외교-잉그리드 도게(Ingrid d’Hooghe)
들어가는 말
중국의 외교정책
1949년 이후 외국 대중에 대한 접근 방식
현 시점 중국 공공외교의 목표
자산과 책임
목표 집단
도구
중국 공공외교 시스템 내부의 작동체계
중국의 공공외교 전략 : 티베트 사례
중국 공공외교의 한계
결론

6. 혁명정권, 비합법적 정권, 그리고 공공외교의 기술-폴 샤프(Paul Sharp)
볼셰비키의 공공 외교와 베른(Berne) 대표부
카다피의 리비아 자마히리야(Jamahiriya)의 공공외교
호메이니의 이란 공공외교
결론 : ‘테러와의 전쟁’과 공공외교

7. 소프트파워로서의 유럽연합(EU) : 설득의 힘-안나 미할스키(Anna Michalski)
들어가는 말
분석의 범위
대외 정책과 규범적 권력
EU의 내부적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EU의 대외적 커뮤니케이션
유럽 외교정책의 진화와 의사소통의 중요성
결론

제3부 : 외교 활동의 개선
8. 문화의 소통 : 미국 외교의 성공 사례-신시아 슈나이더(Synthia P. Schneider)
들어가는 말
냉전시대 이전 미국에 대한 이해와 미국문화
냉전기 문화외교와 외교적 성공
미국 행정부에서 문화외교의 역할과 위상 : 과거의 반복?
미국과 타국의 사례 비교
21세기 문화외교
현대 문화외교의 도전
결론

9. 국가 브랜드 구축-월리 올린스(Wally Olins)
들어가는 말
프랑스와 국가 브랜드
국가 브랜드 알리기
결론

10. 대화에 기초한 공공 외교 : 외교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션 리오던(Shaun Riordan)
들어가는 말
온건 이슬람과의 간극 메우기
시민사회에 대한 후원
정책, 가치, 국가 이미지 판매를 넘어서
비국가 행위자와의 협력
공공외교 사업가인 외교 행위자들

11. 공공외교를 위한 훈련 : 진화적 관점-존 헤머리(John Hemery)
들어가는 말 : 전환기에 놓인 공공외교의 훈련
공공외교 훈련의 장애물
태도의 변화 : 유연한 접근
공식적 공공외교 훈련
직업으로서의 공공외교
공공외교 훈련의 향후 과제
이상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구상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