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와 미디어 정치
- 개인저자
- 오관석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 인간사랑, 2007
- 형태사항
- 398 p. ; 23 cm
- ISBN
- 9788974182120
- 청구기호
- 340.911 오162ㅈ
- 서지주기
- 참고문헌 및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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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0036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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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자료실
목차
제1장 정보사회와 뉴미디어의 사회적 함의
Ⅰ. 들어가는 말
Ⅱ. 정보사회의 도래와 사회변화
1. 정보사회의 도래와 의의
2. 정보기술과 사회발전
3. 정보사회와 뉴미디어 기술
Ⅲ. 정보통신기술과 네트워크
1.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2. 인터넷 이용의 특성과 가상공간
Ⅳ. 정보기술발달과 뉴미디어 특성
1. 뉴미디어의 통합성
2. 뉴미디어의 상호 작용성
3. 뉴미디어와 정보이용 공동체 형성
Ⅴ. 맺음말
제2장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화의 양태
Ⅰ. 들어가는 말
Ⅱ. 뉴미디어 도입과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1.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3. 월드 와이드 웹(www)과 가상공동체
Ⅲ. 커뮤니케이션의 기술발전과 변화양태
1.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기능
2. 매개 커뮤니케이션 발전과 기능
3. 커뮤니케이션 매체별 비교
Ⅵ.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 사회구조 변화
1. 미디어 확산과 제도화 과정
2. 뉴미디어 수용의 사회적 구조화
Ⅴ. 맺음말
제3장 미디어의 효과이론과 정치적 기능
Ⅰ. 들어가는 말
Ⅱ. 전통적 매체와 미디어 효과이론
1. 미디어의 강 효과이론
2. 미디어의 중 효과이론
3. 미디어의 소 효과이론
Ⅲ. 뉴미디어와 인터넷의 특성
1. 멀티미디어(multimedia)
2. 하이퍼 텍스트(hyper-text)
3. 동시성(synchronity)과 비동시성(asynchronity),
4.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Ⅳ. 뉴미디어의 정치학적 수용
1. 미디어의 기능과 정치적 수용
2. 미디어의 정치학적 기대효과
Ⅴ. 맺음말
제4장 미디어 기능과 정치적 활용
Ⅰ. 들어가는 말
Ⅱ. 미디어의 정치적 의의와 부정적 요인
1. 미디어와 정치의 상관관계
2. 미디어의 정치적 기대와 역할
3. 뉴미디어의 정치적 기능과 영향
4. 미디어 정치의 부정적 요인
Ⅲ. 미디어 정치적 기능과 특징
1. 공론의 장으로서 커뮤니케이션.
2. 정당 대체 기능과 사이버 정당
3. 정치적 의제설정 기능
4. 여론 형성의 기능
Ⅵ. 미디어 매체별 선거활용과 특징
1. TV 보도와 공영방송
2. 신문과 저널 그리고 선거
3. 미디어 선거의 정치적 특징
Ⅴ. 미디어 정치의 한계와 문제점
1. 미디어의 정치적 독점화
2. 정치적 무관심과 대중의 수동화
3. 저비용 고효율의 정치 비용문제
Ⅵ. 맺음말
제5장 이미지 정치(image politics)의 허와 실
Ⅰ. 들어가는 말
Ⅱ. 정치적 이미지 개념과 이미지 메이킹(making)
1. 이미지 어원과 개념
2.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의 중요성
Ⅲ. 정치적 이미지 메이킹의 유형
1. 정치 지도자와 선거 후보자 이미지 형성
2. 정당과 정책(이슈), 정치광고와 이미지
Ⅳ. 선거과정에서 정치적 이미지의 구체화
1. 선거와 이미지 정치
2. 정치적 도덕성과 이미지
3. TV 토론과 이미지 변화
Ⅴ. 맺음말
제6장 TV 토론정치의 평가와 과제
Ⅰ. 들어가는 말
Ⅱ. TV토론의 정치적 의의와 영향력
1. TV토론의 정치적 의의
2. TV토론과 정치적 영향력
Ⅲ. TV토론과 구성요소
1. 토론회 주최자 및 개최자
2. TV토론 초청 대상자 선정기준
3. 사회자 선정과 패널리스트 구성
Ⅴ. 세계 각국의 TV토론 정치
1. 미국의 TV토론 정치 도입과 발전
2. 프랑스 TV토론과 정치적 특성
3. 한국의 TV토론 정치
Ⅳ. 선거방송 토론위원회 구성방식 운영
1. 토론위원회 구성
2. TV토론 방송 운영방식
Ⅴ. TV토론의 정치적 역기능과 그 한계
1. 의제설정과 이슈화의 문제
2. 진행상 문제
3. 이미지 조작과 대중화 문제
4. 법, 제도상 문제
Ⅵ. 맺음말
제7장 정치광고의 미디어 활용과 효과성
Ⅰ. 들어가는 말
Ⅱ. 정치광고의 개념과 그 기능
1. 정치광고의 개념과 다의성
2. 정치광고의 기능과 그 중요성
Ⅲ. 정치광고의 유형과 그 내용
1. 공격적(부정적) 정치광고
2. 이슈(정책) 광고와 이미지 광고
Ⅳ. 미디어의 정치광고 방법과 활용
1. 인쇄매체의 정치광고
2. 전자?영상매체의 정치광고
3. 인터넷 정치광고
Ⅴ. 정치광고의 효과와 적실성
1. 정치광고 소구방식과 그 효과
2. 정치광고의 적용과 그 한계
Ⅵ. 맺음말
제8장 정치적 리더십과 미디어의 활용
Ⅰ. 들어가는 말
Ⅱ. 정치적 리더십 논의와 그 유형
1.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2. 정치적 리더십의 의의
3. 정치적 리더십과 자질
4. 정치적 리더십 유형
Ⅲ. 뉴 미디어와 새로운 리더십
1. 정보사회의 새로운 정치적 리더십 요구
2. 정치적 리더십을 위한 뉴미디어 활용
Ⅵ. 맺음말
제9장 정치권력과 미디어 권력관계의 구조와 변화
Ⅰ. 들어가는 말
Ⅱ. 미디어와 정치의 관계 유형화
1. 미디어와 정치의 관계
2. 미디어와 정치과정
Ⅲ. 정치권력과 미디어의 권력관계
1. 민주주의와 미디어 권력
2. 정치권력과 미디어 권력의 상관성
3. 정치과정에서 미디어 권력화
Ⅵ. 한국의 정치권력과 미디어 권력 통제
1. 국가와 언론관계 정립
2. 국가권력의 미디어 통제
3. 법적 제도적 미디어 통제
Ⅴ. 맺음말
제10장 온라인(on-line) 저널리즘과 민주주의
Ⅰ. 들어가는 말
Ⅱ. 온라인 저널리즘 개념과 민주주의의 발전
1. 온라인 저널리즘의 개념 및 특성
2. 온라인 저널리즘 유형
Ⅲ. 온라인 저널리즘과 민주주의
1. 온라인 공론영역
2. 여론 형성과 직접민주주의
Ⅵ.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치적 역할과 한계
1. 온라인 저널의 정치적 역할
2. 민주주의에 대한 공공 저널리즘의 한계
Ⅴ. 맺음말
제11장 전자민주주의의 모형과 사이버 정치
Ⅰ. 들어가는 말
Ⅱ. 뉴미디어와 민주주의 상관성
1. 뉴미디어 기술의 사회적 활용
2.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정치?사회적 특성
3. 전자민주주의와 정치변화
Ⅲ. 전자민주주의의 유형
1. 정보제공의 모형
2. 국민투표(plebiscitary)의 모형
3. 숙의 민주주의(deliberative democracy)의 모형
4. 다원적 공동체(Pluralist-Communitarian)모형
Ⅵ. 전자민주주의와 사이버 정치 한계
Ⅴ. 맺는말
제12장 전자민주주의 실현과 정치과정 변화
Ⅰ. 들어가는 말
Ⅱ. 정보화 논의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1. 정보화 사회의 논의
2.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 발전
Ⅲ. 전자민주주의의 개념과 발전
1. 전자민주주의 개념
2. 전자민주주의와 정치과정 변화
Ⅳ. 전자민주정치 과정과 변화 : 사례 및 실태
Ⅴ. 전자민주주의 한계와 문제점
Ⅵ. 맺는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