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기증도서

글로벌 파워 마케팅

개인저자
KOTRA 엮음
발행사항
서울: 중앙북스, 2008
형태사항
267 p.;. 24 cm
ISBN
9788961886222
청구기호
326.162 코838ㄱ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086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086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로컬 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는 비밀

전 세계가 좁다할 정도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 진출은 본격화된 지 오래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되는 세계정세 속에서 발 빠른 정보와 현지 분석이 없다면 장수&흑자 기업으로 살아남기 힘들다.
너나없이 뛰어들었던 중국 시장에서 패배를 맛보았던 기업들, 만만하게 보고 진출을 서둘렀으나 이머징 마켓에서 당황해한 기업들 등 세계 시장은 쉽게 성공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꼼꼼하고 장기적인 시장 조사와 현지인의 소비 심리를 꿰뚫는 정보 능력, 현지인을 활용한 고용 가치 확대, 현지 관습부터 법률까지 파고든 마케팅 안정화를 이룬다면 세계 시장에서 초일류 기업으로 살아남는 것은 시간문제다.
이번에 KOTRA에서 엮은 《글로벌 파워 마케팅》은 승산 있는 해외 시장을 주도면밀하게 알려준다. 또 그 시장이 왜 가치가 있으며, 어떻게 하면 성공의 열쇠를 거머쥘 수 있는지의 방법론까지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한 발 앞서 해외에 진출한 기업들이 어떤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의 성공 기업으로 우뚝 섰는가의 실례를 보여주어 후발업체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조직, 정보, 자금, 인력이 풍부한 대기업의 사례보다는 회사의 생존을 걸고 해외 시장을 개척한 중소기업의 사례를 많이 살려 수많은 개인 사업자와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해외 무역관들이 직접 작성한
해외 시장 최전선 리포트


전 세계 68개국 94개의 무역관을 두고 있는 KOTRA는 한국 수출 산업의 본부라 할 수 있다. 오랜 시간동안 현지 시장 전문가들이 직접 파악한 정보는 구체적이고 정확해서 해외 진출을 하려는 모든 기업들의 1차 자료가 되어왔다.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는 KOTRA의 해외 무역관들이 직접 발굴하고 모범사례라 추천한 여러 기업들의 성공 비법들이 들어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 시장 변화를 분석, 예측해놓아 민감한 소비 시장에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자료들이 범람하고 있지만, 실제 해외 진출에 필요한 따끈따끈한 현재 상황 분석이 들어있다는 점 역시 이 책이 눈길을 끄는 이유다.
전 세계의 시장 분석 속에서 각 나라별 산업 특성, 생산 및 소비 시장의 변화, 투자 지침 등을 소개한 것 또한 이 책의 큰 장점이다. 해외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점이 바로 세계정세 속에서의 현지 시장 분석이기 때문이다.

39개 대표 기업으로부터 배우는 해외 진출 성공 비법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는 해외 시장에서 성공한 39개 핵심 기업들의 마케팅 노하우가 담겨 있다. 각 기업들이 진출한 지역의 특성과 산업별 진출 전망, 시행착오 과정과 극복 전략, 소비자를 사로잡은 마케팅 비법, 현지인의 고용 노하우 등 해외 진출의 A to Z가 꼼꼼히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중국에 진출한 이마트의 경우 중국 유통업 시장의 분석을 시작으로, 왜 상하이를 먼저 공략했는지, 어떻게 합작 형태의 회사를 설립했는지,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는 어떠한 것이었는지, 앞으로 시장 확대를 위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어디를 주목하는지 등등의 귀중한 이야기를 담았다.
홈쇼핑을 통한 락앤락의 홍보 전략,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성공한 까사미아, 베이징 올림픽의 붐을 활용한 EXR 코리아, 한국과는 달리 초고급화로 나서 중국 내 최고 브랜드가 된 파리바게뜨 등의 사례들은 하나하나 해외 진출의 ‘살아있는 교과서’라 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네이밍부터 생산, 인력까지 현지화해서 성공한 놀부, 미국 학습지 시장의 최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대교, 자연건강식의 붐을 일으키며 식생활문화까지 바꾸게 한 풀무원, 스포츠와의 크로스오버 마케팅으로 경쟁 회사를 따돌린 진로 재팬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로컬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하나하나 짚어냈다.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서 보여주고 있는 이같은 철저한 시장 분석, 고정관념을 깬 마케팅 비법,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서비스 전략, 각 국가의 자원과 노동력 ? 판매망을 이용한 생산 & 판매 맵은 현재 해외에 진출 중인, 혹은 진출을 기획하고 있는 많은 기업과 기업인들에게 큰 지침이 될 것이다.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등
해외 진출 주요 지역에 대한 꼼꼼한 분석


<글로벌 파워 마케팅>에는 각 기업 사례에 앞서 각 나라별 시장 분석이 실려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출 중인 중국을 비롯, 미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등으로의 진출 시 장단점, 유의할 점, 소비 시장의 분석, 앞으로의 시장 예측이 그것이다.

-본문 중에서-
……중국은 2007년 11월 ‘외국인 투자 산업 지도 목록’을 발표하면서 외자 유치에 있어 과거와 달리 ‘양’보다는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또 ‘자금 유치’ 위주에서 ‘기술과 노하우 유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것을 못 박았다. 중국 시장에서 감지되는 변화의 바람은 이뿐만이 아니다. ……

……이처럼 중국의 소비 시장은 갈수록 고급화, 고가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소비 증가폭이 큰 제품으로는 자동차, 고급 가전, 주택, 정보통신기기, 화장품, 금은 보석류 제품을 들 수 있다. ……

……현재 중국 정부는 외자 기업의 세제 혜택을 폐지하고 국내외 기업에 동일한 기업 소득세 적용을 추진하는 한편, 중서부 지역 등 낙후된 지역에 대한 투자는 기존의 인센티브를 계속 유지해나갈 방침이다. 따라서 향후 서부 대개발 등 중국의 지역 균형 발전 정책으로 인해 중서부로의 외국인 투자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미국은 외국인직접투자를 전통적으로 환영하고 있으며, 국가 안보를 위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공정한 대우를 제공하고 있는 편이다. ……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 원칙은 BCD로 요약할 수 있는데, 즉 기존 상품보다 뭔가 색다르고(different), 보다 나은 품질(better)의 상품을 보다 싸게(cheaper) 구입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

…최근의 대일 직접투자 동향을 보면 전반적으로 IT 관련 투자가 가장 많고, 그 밖에 한류 붐을 활용한 식음료점의 프랜차이즈 전개가 활발하다. 또한 제품의 경쟁력 상승으로 기존 대리점을 통해 수출하던 우리나라 중견 기업들의 판매 법인 설립을 통한 일본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다. ……
목차

중국
중국 시장에 부는 변화의 바람들
이마트 - 철저한 상권 분석, 차별화된 상품 전략으로 급성장
락앤락 - 입소문 전략으로 인지도와 신뢰에서 1위 차지
까사미아 - 원.부자재, 전직원의 100% 현지화
EXR 코리아 - 프로슈머 마케팅으로 로열 고객 확보
파리바게뜨 - 고급화 전략으로 상류층을 매료
은성전기 - 모조품을 시장 확대에 역이용
진도 컨테이너 - 편견을 깬 고부부가치 상품 개발로 세계 시장 질주
종가집 - 철저한 사전 조사로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Mr.Pizza - 맛과 이벤트로 점령한 패스트푸드계의 뉴 스타
놀부 - 브랜드 네이밍을 비롯, 맛 . 조리법까지 현지화
한국야쿠르트 - 구전 마케팅과 시음회로 홍보와 판매 모두 성공
SAMT - 시장 변화 민감하게 캐치해 끊임없는 변화 추구
DMS - 꾸준한 제품 개발 투자로 높은 가격 경쟁력 확보
보끄레머천다이징 - 고소득층 타깃 마케팅으로 영업력 강화
세스코 - 환경 . 위생 문제 접근해 매출 수직 상승
누가의료기기 - 여성 심리 이용한 상품 개발에 주력
대신메라민산업주식회사 - 대리점 설립과 현금 거래의 원칙 고수

미국
자유롭고 치열한 국제 시장의 상징
대교 - 미국 교육 시장을 강타한 눈높이 효과
대한통운 - 종합 물류 서비스 가능하게 한 거미줄 마케팅
오로라월드 - 트렌드 리드하는 아이디어로 미국 어린이를 사로잡다
화천기계 - 세계 전시회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우뚝
농심 - 얼큰한 맛이 일으킨 센세이션
풀무원 - 자연 건강식 붐 일으키며 미국 진출 성공

일본
'Made in Japan'과 경쟁하라
진로 - 고급 이미지 전략으로 일본 열도를 취하게 하다
NHN JAPAN - 단계적 유료화로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
상진기업 -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일본 기술 추격
UB TEC - 일본의 초고령화 시대 겨냥한 솔루션 개발
유니시아 - 한국 문화를 뒷심 삼은 콘텐츠 비즈니스의 강자

ASIA etc.
자원과 노동력에서 성장 엔진을 찾아라
두산중공업 - 위기 속에서도 시장 잠재력에 투자해 성공 안착
방림 - 치밀한 입지 조사와 양질의 노동력 확보가 성공 견인
대한전선 - 합작사와 명확한 업무 분담으로 협력 경영 실천
보람테크 - 교통 수단의 변화 예측으로 안정적인 수요 확보
헤닉권 - 소형 프로젝트로 시작해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
코린도 - 문화 아우르는 현지화 전략, 성공의 기반 다지다
동일하이빌 - 체제 차이 뛰어넘어 카자흐스탄의 주거 문화 바꾸다
썬스타 - 애프터서비스를 적극 활용한 시장 확대
UPI - 신 소비 니즈 파악해 시장 조기 선점
NC True - 우수한 파트너 선정으로 시너지 효과
KIDECO - 에너지 시대에 떠오른 자원 개발 성공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