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단행본

오바마 주식회사: 오바마 선거 캠페인에서 배우는 이기는 경영전략

발행사항
서울 : 지식의날개, 2009
형태사항
222p. ; 22cm
ISBN
9788920929649
청구기호
325.1 리43ㅇ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135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135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역사상 가장 완벽했던 선거 캠페인!
무명의 정치인을 미국의 대통령으로 당선시킨
그들의 치밀하고 탁월한 전략에서
우리는, 그리고 기업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
최고의 경영 컨설턴트가 이야기하는
“오바마 신드롬이 기업에게 주는 교훈”

오바마 신드롬, 기업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

무명의 정치인에서 미국의 대통령으로!
▶역사상 가장 완벽한 선거 캠페인이 만들어낸 역전의 신화


일리노이의 흑인, 이상한 이름, 복잡한 가족사, 그리고 몇 줄 안 되는 정치 이력.
세상 모두가 아는 힐러리와 70대의 백전노장 매케인에 맞서 기적 같은 승리를 거머쥔 대통령 버락 오바마의 당선 전 모습이다. 무명의 정치인에서 미국의 44대 대통령으로 화려하게 변신한 오바마, 고작 2년도 안 되는 선거기간 동안 도대체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사람들이 말하는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 원인은 주로 다음과 같다. 부시 행정부의 실정과 선거 기간 닥친 경제 위기, 그리고 대통령이 될 수밖에 없을 만큼 뛰어난 오바마 개인의 자질과 능력. 요약하자면 ‘난세에 혜성처럼 나타난 비범한 정치 지도자의 승리’ 쯤으로 보고 있는 듯 하다. 완전히 틀린 말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좀더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원인을 제1로 꼽고 있다. 바로 역사상 가장 완벽했던 오바마 진영의 선거 캠페인이 그것이다.

CEO, 오바마처럼 승리하라!
▶승리를 낳은 선거 캠페인에서 배우는 ‘이기는 경영전략’


오바마 신드롬이라 할 만큼 오바마에 대한 책들이 무수히 쏟아져나오고 있다. 오바마는 어떤 사람인지, 그의 리더십은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오바마 집권 이후의 세계정세는 어떠할지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오바마의 승리로부터 우리는, 특히 경제 위기에 신음하는 수많은 기업들은 무엇을 배울 것인가’에 대한 명쾌한 혜안을 만나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오바마 주식회사』는 바로 그 부분을 분석하여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한다.

이 책은 오바마의 48년 개인사도, 13년 정치 인생도 아닌, 단 2년여의 대통령선거 기간만을 다루고 있다. 즉 오바마가 대통령 출마를 결심한 그 순간부터 대통령 당선에 이르기까지, 미국인을 열광케 하고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오바마 선거 캠페인’의 그 숨가쁜 여정을 면밀히 들여다봄과 동시에, 그 치밀하고 탁월한 전략 하나하나로부터 우리 기업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에 대해 명료하게 대입하여 정리해 놓았다. 경영 컨설팅 회사의 대표인 저자는 오바마 당선 직후 그의 캠페인 참모들 및 자원봉사자들과의 심도 있는 인터뷰와 수많은 미디어의 자료를 토대로, 오바마 신드롬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소중한 교훈들을 신속하게 뽑아내 집대성했다.

침착함, 테크놀로지, 그리고 변화!
▶경제위기를 이겨낼 새로운 비즈니스 리더의 조건


저자가 말하는 오바마 선거 캠페인에서 비즈니스 리더가 배워야 할 요소는 목표에만 집중하는 침착함, 사회적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소통, 그리고 변화를 포용하고 구체화하는 능력이다. 얼핏 여느 리더십 관련 책에서나 보아왔던 평이한 요소들로 보이지만, 오바마 선거 캠페인은 이 식상한 구호들을 다시금 꺼내 ‘생명을 불어넣었다.’

오바마 캠프는 시종일관 침착하게 목표에만 집중했다. 그들은 거의 2년 동안 지속된 선거 캠페인에서 확고하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해냈다. 아이오와 당원대회에서 승리했을 때와 뉴햄프셔 예비선거에서 패배했을 때의 오바마 반응에는 별 차이점이 없었다. 참모들을 비난하지도 승리에 들뜨지도 않고 그저 결과 분석에만 충실했을 뿐이다. 당선이 확정된 순간조차 그는 결코 들뜨지 않고 공화당에 화해를 청했다.
저자는 모든 기업이 비용 대비 수익에만 매달릴 때 회사의 부도 위기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에 대항할 수 있는 구조를 위한 재건에 침착하게 몰두해 업계 최고가 된 어느 기업의 이야기를 함께 전한다. 경제 위기가 심화될수록 비즈니스 리더들이 더욱 확고하고 침착하게 목표에 전념해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오바마 캠프는 사회적 테크놀로지로 소통했다. 오바마 성공의 적지 않은 부분은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의 발 빠른 활용에서 비롯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의 웹사이트와 블로그, 문자 메시지, 휴대전화 등의 네트워킹, 그리고 페이스북의 창립자인 크리스 휴즈를 영입하여 My.BarackObama.com과 같은 인터넷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오바마 캠프는 지지자들과 24시간 즉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었고 소규모의 기부자를 강력한 기부단과 자원봉사자 부대로 키워냄과 동시에, 격전이 벌어지는 주에서 결정적인 득표수를 얻어낼 수 있었다.
저자는 이 장에서 나이키가 운영하는 nikeplus.com이라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갖가지 정보와 첨단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 러닝화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린 나이키의 사례는 사회적 테크놀로지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있어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오바마 캠프는 변화를 포용하고 구체화했다. 그들이 국민에게 보여준 변화는 결코 유권자의 지지를 얻기 위한 얄팍한 말이나 행동이 아니었다. 북한이나 이란의 지도자와도 기꺼이 만나겠다는 발언으로 위기에 처했음에도 국제정세 변화에 대한 오바마의 신념은 바뀌지 않았고 끝까지 밀어붙여 많은 이들의 동의를 얻어냈다. 인종문제에 극단적 입장을 견지한 라이트 목사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이를 부인하며 살짝 발을 뺄 수도 있었지만 인종문제에 대한 확고한 그의 신념은 결국 백인들의 마음까지도 움직였다.
저자는 변화를 위한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마침내 세계 최초의 구글폰인 ‘드림폰’을 만들어낸 HTC사를 진정한 변화를 이룬 기업으로 평가한다. 변화를 말뿐인 슬로건이 아닌 비즈니스의 기회로 받아들여 직원들 스스로가 변화를 이끌도록 했기 때문이다.
목차

1장
당신이 믿을 수 있는 성공

2장
목표에만 집중하며 침착하라

사소한 문제는 무시하고 과녁에만 집중하라
-세라 페일린이 준 교훈
문제를 해결하라. 비난은 쓸데없다
-텍사스 예비선거 패배가 주는 교훈
필요하다면 단호한 조치를 취하라
-정치에 몸담은 일생의 교훈
스트레스를 풀 시간을 가져라
-오바마의 길거리농구가 주는 교훈
마음을 열고 순간에 대처하라
-오바마의 사우스 캐롤라이나 실언과 아이오와 기사회생이 주는 교훈
겸손하라
-선거 날 밤의 교훈

3장
사회적 테크놀로지로 소통하라

새롭게 부상하는 대중 세력인 넷루츠(netroots)를 양성하라
-인터넷 인구를 참여시킨 오바마의 교훈
완벽하게 연결된(seamless) 커뮤니티를 창출하라
-마이버락오바마닷컴(My.BarackObama.com)이 주는 교훈
고객 명단을 키워라
-체인지닷컴(Change.com)이 주는 교훈
넷루츠로 모든 틈새를 공략하라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링크트인, 트위터, 딕, 스크립d)가 주는 교훈
적에 대비하여 무장하라, 그리고 비열한 언행을 삼가라
-‘힐러리 클린턴(펀자브 발언)’파동이 주는 교훈
CRM을 CMR로 전환하라
-오바마 걸의 교훈
모바일을 마케팅에 활용하라
-오바마의 휴대전화 전략에서 얻는 교훈

4장
변화를 포용하고 구체화하라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점을 전체 맥락 속에서 파악하라
-제레마이어 라이트 목사와 인종 연설이 주는 교훈
당신의 신념이 확고하다면, 물러서지 말라
-외교 정책을 둘러싼 힐러리 클린턴과의 한판 승부가 주는 교훈
사적인 접촉이 갖는 힘을 기억하라
-오바마의 감사 전화가 주는 교훈
여과되지 않은 정보를 얻어라
-오바마의 내부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주는 교훈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라
-오바마가 연방정부 공무원들에게 보낸 서신이 주는 교훈
분쟁을 멈추고, 팀을 강화하라
-과도기의 교훈
자신을 명징하게 바라보라
-토론회의 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