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단행본

아이덴티티 경제학

대등서명
표제관련정보: Identity economics
발행사항
서울: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형태사항
231 p.; 24 cm
ISBN
9788925541198
청구기호
320.73 애823ㅇ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10-231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301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01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정체성과 사회규범이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모든 행동에 미치는 영향
“나이.직업 .성별. 교육환경에 따라
생각과 행동패턴이 완전히 달라진다!”

“정체성은 조직을 돌아가게 만드는 핵심 요소다.
근로자는 자신의 정체성과 맞는 업무를 해야 하고, 기업은 이런 연관성을 조장해야 한다.”

경제학 2.0시대를 준비하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조지 애커로프 교수의 야심찬 프로젝트!
행동경제학이 놓친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의 ‘규범’으로
인간의 행동이 자극받거나 위축되는 패턴을 연구하다!


1995년, 경제학자 레이첼 크랜턴은 미래의 노벨상 수상자 조지 애커로프에게 편지 한 통을 보냈다. 조지가 최근 발표한 논문에 착오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레이첼의 지적은, 동일한 수준의 경제적 환경에 살고 있는 두 사람이 각기 전혀 다른 선택을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요소가 논문에 빠져 있다는 이야기였다. 이것이 지난 14년 동안 두 사람이 협력해서 연구한 ‘정체성 경제학’의 출발이었다.
정체성 경제학은 직장, 학교 그리고 가정 속에서 우리가 매일 선택하는 판단이나 결정이 어떤 근거로 내려지는 것인지를 좀 더 면밀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도구다.
만일 정체성 경제학의 개념으로 무장하게 된다면, 스톡옵션 같은 인센티브가 직원의 역량과 생산성 증대에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생기는 이유, 학습 목표 달성에 성공하는 학교와 실패하는 학교의 차이, 몇몇 도시들이 미래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정체성 경제학》은 정체성과 규범의 개념을 경제학에 도입하고, 사회 과학의 중요한 틈새를 이어준다. 누구에게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 혹은 금지되어 있는지를 둘러싼 사람들의 개념이 일하고, 학습하고, 소비하고, 저축하는 방식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사람들의 정체성은 자신의 경제적 삶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지 모른다. 사회가 사람들의 정체성에 가하는 제제나 제한 또한 사람들의 경제적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분야와 개념들이 소통하고 크로스 오버되는 이 시대에 ‘정체성’이라는 요소를 이해함으로써 좀더 세련된, 깊이 있는 경제 감각을 갖게 될 것이다.

정체성Identity과 정체성 경제학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어떤 종류의 사람’이라는 특정한 상을 가지고 있는데, 그 상이 바로 정체성이다. 만일 그 상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할 경우 스스로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은, 기존 첨단 경제학의 이슈인 행동 경제학의 수준을 뛰어넘어 개인의 정체성에 따라 경제적 판단과 결정이 달라지는 현상을 증명하고 있다. 요약하면, 정체성을 결정하는 사회적 지위(인종, 소득수준, 성별 등)와 사회 규범에 따라 인간의 경제적 행동패턴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목차
서문 정체성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경제적 판단과 선택은 어떻게 내려지는가 / 나이 든 아이의 마음속 - 고프만의 회전목마 실험 / 경제학에 통합시켜야 할 것들 - 정체성ㆍ규범ㆍ사회적 범주 / 정체성 경제학을 사유하기 위한 몇 가지 기준들 1부 경제학, 정체성에게 마지막 답을 묻다 1장 효용의 측면에서 살펴본 정체성과 규범 동기는 사회적 맥락에 따라 변한다 / 단기적 선택 및 장기적 선택 / 건강을 위한 금연인가, 친구와의 달콤한 흡연인가 / 경제학을 위한 용어 정리 - ‘로제타 스톤’ 2장 정체성 경제학과 현대 경제학의 교착지대 주목할 만한 경제학적 실험들 / 엉뚱한 경제학자 게리 베커의 ‘차별 취향’ 개념 / 경제학으로 바라본 규범 / 규범의 기원 2부 직장과 학교에서 형성되는 정체성의 메커니즘 3장 기업 조직의 정체성과 경제학 인센티브와 정체성 사이의 관계 / 군인과 민간인의 차이 / 동기부여의 측면으로 비교해본 군대와 일반 직장 / 기업 사다리 아래로 / 정체성 경제학과 작업 집단 / 느슨한 관리: 시카고의 기계 매장 / 엄격한 관리: 배전기권선작업 관찰실 실험 / 통계상 증거: 중서부 제조공장 / 링컨일렉트릭사: 증거일까, 반증일까? / 군대라는 집단의 생리 / 경제학과 집단 규범 / 공동 목표와 정책 결정 / 정체성 경제학의 활용과 새로운 결론 4장 교육의 정체성과 경제학 학생과 학교의 정체성 모델 / 정체성 모델과 증거: 해밀턴 고등학교에서 ‘쇼핑몰’ 고등학교까지 / 기적의 학교와 학교 개혁 / 사립학교 vs. 공립학교 / 인종과 학교 교육 / 교육의 수요와 공급 / 그 학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어느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3부 차별이 만들어내는 경제적 빈곤화 5장 여성과 남성, 그리고 일 노동시장과 정체성 / 이론과 증거 / 정체성 경제학이 밝힌 새로운 결론 / 성차별 금지법 / 성, 노동 공급, 가족 / 결론 6장 인종과 소수 집단의 빈곤 전통적인 차별 경제학 / 정체성 이론의 기본 / 빈곤과 사회 배재의 정체성 모델 / 이론과 증거 / 잠재적인 개선방법 / 소수 인종 우대정책과 직업훈련 프로그램 / 결론 4부 미래를 위한 전망 7장 정체성 경제학과 경제 방법론 이론과 증거 / 작은 현상 관찰하기 / 인과관계 / 실험 / 신사적 거리의 문제 8장 결론: 정체성이 경제학의 변화를 이끈 5가지 사례 개인행동 / 외재성 / 범주와 규범의 창출 / 정체성과 후회 / 정체성의 선택 / 결론 감사의 글 주석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