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기증도서

통일교육의 정치적 내용 변화 연구: 중등학교 도덕(윤리) 교과서 중심으로

Recent change in the political aspects of unific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middle and high school ethics textbooks

개인저자
정재우
발행사항
창원 : 慶南大學校, 2010
형태사항
vii, 165 p. ;. 26 cm
청구기호
340.71 정72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404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404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2장 통일교육의 이념적 기초와 분석틀 제1절 통일교육의 이념적 기초 1) 자유민주주의 2) 민족공동체주의 3) 평화주의 제2절 분석을 위한 시기 구분 1) 권위주의 시기의 통일교육 2) 민주주의 시기의 통일교육 제3절 내용 분석 영역과 대상 및 분석틀 1) 내용 분석 영역 2) 내용 분석 대상 3) 분석의 틀 제3장 권위주의 시기 내용 분석 제1절 반공중심 교육과정 1) 제1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2) 제2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3) 제3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2절 안보 및 이데올로기비판 중심 교육과정 1) 제4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3절 소결론 : 종합분석 제4장 민주주의 시기 내용 분석 제1절 안보중심 교육과정 1) 제5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2절 민족공동체 중심 교육과정 1) 제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2)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3절 소결론 : 종합분석 제5장 시기에 따른 주제별·영역별 내용 변화 비교 제1절 주제별 분석 변화 비교 제2절 영역별 분석 변화 비교 1) 반공·안보 영역 2) 민족공동체·평화 영역 3) 민주시민교육·이데올로기비판 영역 4) 북한이해 영역 제6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