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단행본심리학교양서 3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

Psychopath & Narcissist

개인저자
김태형 지음
발행사항
서울: 세창미디어, 2010
형태사항
203 p.; 23 cm
총서사항
심리학교양서
ISBN
9788955861006
청구기호
184 김832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609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609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놀라운 위장술의 대가, 반사회적 인격장애자!!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성격심리학적 분석과 이해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 그들의 마음속엔 무엇이 있을까?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연쇄살인범 유영철, 김해선, 강호순 등의 공통점은 그들이 ‘사이코패스(Psychopath)’라는 것이다. 사이코패스와 더불어 타인에게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는 심리장애자로는 ‘나르시시스트(Narcissist)’가 있다. 비단 현실 속 문제뿐 아니라 영화나 소설 등에서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는 어떤 존재일까?
이 문제에 대해 심리학의 교양적 글쓰기로 《성격과 심리학》《스키너의 심리상자 닫기》《베토벰 심리 상담 보고서》《심리학자, 노무현과 오바마를 분석하다》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심리학 지식을 전해 온 국내 대표 심리학자 김태형이 풀어쓴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 가 세창미디어에서 출간되었다.

사이코패스는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냉담하고 잔인하며 무책임하고, 충동적인 사람이다.[……]그들에게 타인과 사회란 자신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이용대상일 뿐이다.(15쪽)
그러나 간혹 자신에게만 지나치게 집착하고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온갖 자기 자랑만 늘어놓기에 바쁜 이들이 있다. 이런 사람을 우리는 보통 나르시시스트라고 부른다.(134쪽)

하지만 현실에서 사이코패스나 나르시시스트를 구분해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심리학적 정의와 그들에 대한 전문적 이해가 더욱 우리에게 필요하다. 그럼 심리학자인 저자가 이야기하는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를 구분할 수 있는 그들만의 특징은 무엇일까?

나는 상실감이나 죄책감에 시달리지 않아요
1970년대 미국 사회를 경악시켰고, 영화 <양들의 침묵>의 모티브가 된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 테드 번디의 말이다. 사이코패스가 갖는 심리학적 특성을 가장 잘 보여준다.
상실감이나 죄책감은 보통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기본 감정이다. 하지만 사이코패스는 기본 감정조차도 느끼지 못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들을 ‘감정이 없는 기계인간’(18쪽)이라고 정의하고 그에 따른 여러 특징을 설명한다. 대표적인 감정적 특성으로 사이코패스는 감정의 깊이가 없고(19쪽), 감정의 폭이 협소하며(24쪽), 강렬한 자극 추구(29쪽), 양심 부재(33쪽), 공감능력 부재(40쪽) 등이 있다.
이런 특징들 때문에 사이코패스는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의 폭이 좁고, 사고의 깊이가 얕으며, 사고 자체가 산만하며, 동기나 감정과 관련한 사고에는 매우 취약하다.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감정이나 사고가 부족하다 보니 정상적인 사회관계를 맺을 수 없기 때문에 폭력성이 높아지고 반사회적 범죄에 쉽게 빠져든다. 지능적인 연쇄살인범 중에 사이코패스가 많은 것은 이 때문이다.
사이코패스를 만드는 원인은 무엇일까? 저자는 유아기 언어습득 이전에 이루어지는 감정발달 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여 사이코패스가 만들어진다고 본다. 이를 토대로 사이코패스의 탄생과정을 살펴보면, 태내기 혹은 유아기에 시작된 감정발달 장애는 초보적인 사회관계 장애로 이어지고, 이는 다시 사회적 욕구의 미발달(원시적, 생물학적 욕구에 집착)로 이어져 사고능력의 문제로 나타나며 결국 정상적인 사회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사이코패스가 된다.(93쪽)
또한 개인이기주의와 쾌락주의가 만연하고, 약육강식의 경제법칙과 승자에 대한 무조건적 찬양이 넘쳐나는 사회에서는 반사회적 사이코패스가 늘어날 것이다. 그렇기에 사이코패스와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개인은 물론 사회가 사람을 존중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건강한 사회로 발전한다면 사이코패스의 반사회적 특성들을 줄일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스스로와 사랑에 빠진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는 지속적으로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우월감을 드러내며, 몹시 거만하게 굴고 심지어는 자신을 신비화하기까지 한다. 그런데 혼자만의 생각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회관계에서 나타내기에 나르시시스트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다.
사랑과 인정에 대한 과도한 집착(136쪽), 자기과시와 특권의식(138쪽), 비판을 수용하지 못하고 자기반성을 하지 못함(141쪽), 경쟁적·착취적·가학적 대인관계(146쪽), 자기중심적인 욕구(153쪽). 저자는 이런 심리적 특성을 지닌 나르시시스트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삶을 불행하게 만드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라는 심리학자 레스 카터의 말을 인용하여 정의하고 있다.
또 저자는 나르시시즘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선 심리적 에너지의 방향(프로이트)이나 자아 개념(코헛) 못지않게 욕구 문제가 반드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유년기에 충족되지 못한 감정적·심리적 욕구가 나르시시스트를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 본다. 사랑에 대한 병적인 욕구(173쪽)라든가, 과잉보호나 지나치게 엄격한 교육처럼 부모의 잘못된 양육(175쪽)이 바로 그것이다.

나르시시스트도 사이코패스와 마찬가지로 심리학적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치료 이전에 이러한 인격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저자는 이런 분석을 통해 사이코패스와 나르시시스트를 격리하고 배척, 치료해야 할 존재가 아닌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런 특성들을 이해하여 올바른 사회관계를 통해 미연에 예방해야할 존재라고 이야기한다. 사후약방문식의 처방이 아니라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사이코패스
사이코패스에 대하여

사이코패스란?
사이코패스의 개념

감정이 없는 기계인간
감정의 깊이가 없다 / 감정의 폭이 협소하다 / 사이코패스의 감정이란? / 강렬한 자극 추구 / 양심의 부재 / 공감능력 부재

사이코패스의 특성
원시적 욕구 추구 /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 과대하게 부풀려진 자아 / 정상적인 사회관계를 맺을 수 없다 / 폭력성과 반사회적 범죄

사이코패스의 진단과 유형
사이코패스의 진단 / 사이코패스의 유형 / 사이코패스와 성격특성

무엇이 사이코패스를 만드는가?
유 전 / 태내기와 생애 초기의 손상 / 사회의 영향

치료는 가능한가?

부록:사이코패스 연쇄살인범 김해선과 유영철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즘에 관한 소론(小論)

나르시시스트란?
사랑과 인정에 대한 과도한 집착 / 자기과시와 특권의식 / 비판을 수용하지 못하고 자기반성을 할 수 없다 / 경쟁적, 착취적, 가학적인 대인관계 / 자기중심적인 욕구


프로이트와 코헛의 이론
프로이트의 이론 / 코헛의 이론

나르시시즘에 관한 최근의 심리학적 접근
사랑에 대한 병적인 욕구 / 부모의 잘못된 양육 / 꼬마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즘의 진단과 치료
나르시시스트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라 / 자기애적 인격장애의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