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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내일을여는지식 30

국가브랜드와 한류: 한류의 분석을 통한 국가브랜드 육성방안

개인저자
이창현 지음
발행사항
서울: 한국학술정보, 2011
형태사항
117 p. ; 21 cm
ISBN
9788926822593
청구기호
325.571 이811ㄱ
서지주기
참고문헌: p. 105-117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824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824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한류라는 문화현상이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드라마·영화, 식품, 의류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한류제품 유형들 상호간의 작용 구조에 대한 파악이 미진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 한류가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 한국 기업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한류제품들의 유형이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것은 이론적인 측면에서 한류라는 독특한 국가 간 문화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효율적인 국가브랜드 이미지 관리 전략 수립과 관리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것이다.
한류제품들이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한국 기업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식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제품 속성에 대한 신념 혹은 태도에 대한 매개변수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를 보완 발전시켜,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의 한류를 탐구하였으며, 이를 유형적(tangible) 한류제품과 무형적(intangible) 한류제품으로 구분하고, 유형적·무형적 한류제품들이 상호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이들 한류제품 유형들이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한국 기업과 제품에 대한 인식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계량적으로 밝혀 보고자 했다.
목차

머리말
추천사

1장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관리

제1절 국가브랜드 이미지 관리의 중요성
1. 국가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2. 국내외의 국가브랜드 관리 현황
제2절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1.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2.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 동향
3. 국가브랜드 이미지가 기업 및 제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제3절 한류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1. 한류의 개념 및 특징
2. 한류의 경험 유형: 유형적 정보와 무형적 정보의 정의와 특성


2장 연구문제와 분석결과

제1절 연구문제
제2절 국가 및 지역별 표본 수
제3절 측정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1.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 분석


3장 결 론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 연구개요
2. 한류제품 경험 유형이 국가브랜드 이미지, 기업 및 제품ㆍ서비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구조모형 분석결과
제2절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
1. 이론적 관점
2. 실무적 관점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