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연구원발간물

연구원발간물

단행본

평화학 개론

발행사항
서울 : 박영사, 2022
형태사항
224 p. : 23 cm
ISBN
9791130315690
청구기호
349.81 김64ㅍ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934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934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발간사

김연철(전 통일부 장관)


“평화가 전부는 아니지만, 평화가 없으면 아무것도 존재할 수 없다.” 독일 통일의 기초를 마련했고, 동유럽과 화해의 시대를 열었던 전 독일 총리 빌리 브란트의 말이다. 평화는 공기와 같아서 있을 때는 그 소중함을 알기 어렵다. 그러나 평화가 사라지면 등장하는 비극의 실체를 우리는 역사 속의 많은 사례들에서 생생하게 보고 있다. 아니 지금도 우크라이나, 시리아, 이스라엘-팔레스타인과 같은 분쟁 지역에서 평화가 사라진 비극을 목도하고 있다. 인류가 생긴 이래로 늘 무엇보다 중요한 질문이지만, 오늘도 묻지 않을 수 없다. 과연 ‘평화는 무엇인가?’

사람이 사는 세상에는 언제나 갈등이 존재하고 폭력의 씨앗이 자란다. 그리고 오해와 오판이 어우러지면서 전쟁이 일어난다. 전쟁이 일시적으로 끝나고 평화가 오는 일도 있지만, 평화가 와도 오래가지 못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그야말로 ‘풀기 어려운 분쟁’을 장기간 겪는 나라도 있지만, 수백 년의 시간 동안 쌓인 얽히고설킨 분노와 복수를 화해와 평화로 전환한 사례도 존재한다. 과연 무엇이 전쟁과 평화 사이를 결정할까? 평화를 만드는 노력이 모여야 더욱 평화로워질 수 있다. 사람과 물자가 서로 연결된 현대 사회에서 전쟁의 피해는 한 나라에 한정되지 않고 세계적으로 퍼지기에 더욱 그렇다.

평화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이 우리가 이 책을 쓴 이유이다. 전쟁과 평화의 역사만큼이나 평화를 이해하는 방식도 다양하다. 여전히 힘에 의한 평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조지 오웰이 역설적으로 묘사했지만, ‘전쟁은 평화’라고 이해한다. 그러나 힘에 의한 평화는 일시적으로 평화 상태를 만들 수 있지만 지속하기 어렵다. 평화는 갈등의 원인을 찾아서 얽힌 매듭을 풀고, 상처를 치유하고, 친구가 되어야 만들어진다. 평화는 그래서 평화적 수단으로 이루어야 지속 가능하다.

이 책은 평화의 개념과 영역을 다룬다. 언제나 평화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아주 천천히 온다. 평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의지와 노력이 중요하고, 화해를 위해 필요한 노력을 전개하되 분쟁 당사자들이 마주하고 손 잡을 때까지 인내해야 한다. 그동안 평화학이 발전하면서 개념도 다양해지고 영역도 넓어졌다. 일시적인 평화가 아니라, 평화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평화의 개념이 더욱 넓어져야 한다. 특히 정치·군사 분야의 전통적 평화의 영역과 더불어 사회와 경제, 그리고 생태 분야를 아우르는 새로운 평화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평화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외교는 평화를 만드는 기초이며, 화해는 관계를 변화시키는 동력이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외교는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 동시에 난민의 증가와 점증하는 민족주의, 공급망의 안보화에 따른 경제안보의 중요성, 그리고 세계화의 시대가 끝나가면서 예측이 어려운 시대를 인류는 직면하고 있다. 과거의 질서는 무너지고 새로운 질서가 오지 않고 지구촌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 시대가 펼쳐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평화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때다.

평화는 전쟁이 남긴 상처 위에서 자라나고, 비극을 되풀이하지 말자는 다짐 속에서 퍼져간다. 전쟁을 겪은 한반도는 아직도 많은 상처를 안고 있다. 치유의 정치가 필요하며, 특히 평화적 감수성이 널리 퍼질 필요가 있다. 차이를 인정하고 공존의 지혜를 추구하며, 대화와 소통으로 평화에 관한 생각의 차이를 좁힐 필요가 있다. 이 책이 급변하는 세계에서 확장하는 평화 개념을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하기를 바란다. 평화를 꿈꾸고 평화를 만드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목차

발간사
서문

제1부. 평화의 개념
Ⅰ. 평화의 역사
Ⅱ. 평화의 유형
Ⅲ. 평화의 분석

제2부. 평화의 영역
Ⅳ. 정치군사적 평화
Ⅴ. 사회경제적 평화
Ⅵ. 생태 평화
Ⅶ. 제도적 평화

제3부. 평화의 실천
Ⅷ. 외교와 협상
Ⅸ. 군축
Ⅹ. 비폭력과 반차별
ⅩⅠ. 기후정의
ⅩⅡ. 진실규명과 화해

제4부. 평화의 미래
ⅩⅢ. 한반도 평화와 통일
ⅩⅣ. 세계 평화

부록
∙국제연합헌장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북아일랜드 평화협정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