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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자료

기증도서동북아역사재단 기획연구 14

가해와 피해의 구분을 넘어: 독일·폴란드 역사 화해의 길

발행사항
서울: 동북아역사재단, 2008
형태사항
396 p.;. 24 cm
총서사항
동북아역사재단 기획연구
ISBN
9788961870474
청구기호
349.250256 한672ㄱ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074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074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목차

책머리에

가해와 피해의 구분을 넘어 - 독일 폴란드 역사 화해의 길

Ⅰ. 독일-폴란드 관계사 개관
1_950년 이전
2_중세 폴란드의 성장과 몰락
3_종교개혁의 시기
4_1600~1800년 폴란드의 쇠락
5_19세기
6_20세기

Ⅱ. 독일-폴란드 역사교과서 대화의 역사
1_독일인과 폴란드인의 상호 인식과 과거정책의 역사적 변화
2_독일-폴란드 교과서 대화의 전사
3_1970년대 독일-폴란드 간의 교과서 협력과 공동 권고안
4_권고안에 대한 사회의 반응
5_권고안의 역사교과서 개선에 미친 영향
6_구너고안 이후의 독일-폴란드 교과서협의

Ⅲ. 핵심 사료의 비교 분석
1_중세 독일-폴란드 관계에 대한 논의와 관련해서
2_독일의 식민운동에 관한 논의와 관련해서
3_독일 기사단에 대한 논의와 관련해서
4_슐레지엔과 폼머른을 둘러싼 영토 문제와 관련해서
5_산업화에 대한 서술의 비교
6_제1차 세계대전과 폴란드 국가 재건
7_나치 지배, 제2차 세계대전, 영토 변경과 추방

Ⅳ. 결론
1_쌍무적 교과서협의를 통한 교과서 개선 권고안 마련이 필요
2_학문적 인프라의 개선
3_역사 교육학적 고려
4_사회적 인프라의 강화

부록
교과서 대화 관련 핵심 사료 번역
Ⅰ _엔노 마이어의 테제 (1956)
Ⅱ _독일-폴란드 교과서위원회의 공동 권고안 (1976)
Ⅲ _ 대안 권고안 (1978)
Ⅳ _ 20세기 독일-폴란드 관계사 교사용 안내서 (200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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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자 한운석
고려대 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DAAD 장학생으로 빌레펠트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했다. 1995년 빌레펠트 대학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의 민족국가와 민족주의」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1년부터 튀빙겐 대학 한국학과에서 한국학을 연구하고 교육해왔으며, 현재 튀빙겐한국학연구소 펠로우로 있다. 저서로 『하나의 민족, 두 개의 과거: 20세기 독일민족과 통일문제』(신서원, 2003)와 『독일의 역사화해와 역사교육』(신서원, 2008), 편저로 『가해와 피해의 구분을 넘어』(동북아역사재단, 2008) 등이 있으며, 역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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