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특수자료

특수자료

단행본KINU 통일대계연구 2010-06

한반도 통일과 주변 4국: 안드레이 란코프·주펑·빅터 차·야치 쇼타로 외교안보전문가 4인이 말한다

개인저자
최진욱 편저
발행사항
서울: 늘품플러스, 2011
형태사항
222p. : 도표 ; 24cm
ISBN
9788993324273
청구기호
340.4 최79ㅎ
일반주기
통일대계연구 남북합의통일 마스터플랜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320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320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통일연구원이 2010년 운영한 통일외교포럼의 결과물이다. 통일연구원은 2010년부터 4개년 프로젝트인 통일대계 연구에 착수하였다. 1차년도 프로젝트의 목표는 통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의지를 회복시키고 통일에 대한 인식 전환과 통일의 청사진 제공 등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통일 환경 평가, 통일 비전 개발, 독일통일 및 회주의 체제 전환에 대한 연구를 비롯하여 국내포럼과 국제포럼을 운영하였다.

국제포럼으로서 통일외교포럼을 조직하여 미, 일, 중, 러가 생각하는 한반도 정세와 통일에 대한 견해를 청취하고 미, 일, 중, 러와 우리의 통일 비전을 공유하며 지지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반도 전문가들과 외신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통일 논의가 시작되고 있음을 알리는 데 주력하였다. 통일외교포럼이 출범하게 된 것은 한반도 통일이 더 이상 남북 간 문제가 아니라 국제적 문제이며 국제사회와의 투명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상황에 기인한다.

통일외교포럼은 북한 전문가와 국제정치 전문가들 20여 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운영위원회는 연사 선정, 섭외, 토론 주제 선정 등 포럼 운영에 대한 기획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토론을 주도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 전 과정에 참여하였다.

첫 해인 2010년에는 미, 일, 중, 러 4개국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주변국의 입장을 청취하고 토론하는 형식으로 포럼을 운영하였다. 제3차 포럼과 제4차 포럼은 주요 외신기자들을 초청하여 통일 논의의 확산을 시도하였다. 이 책은 이들 네 차례의 포럼 결과를 중심으로 앞뒤에 도입과 결론을 두었다. 제1장 “통일 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일종의 서론으로서, 분단 관리에서 통일 준비로 통일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성과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제2장부터 제5장까지는 네 차례의 포럼 결과를 담았다. 제6장 “한반도 통일에 대한 주변국 입장과 우리의 대응방안”은 결론으로서, 포럼 결과를 통해 얻은 주변국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제안했다.

목차
서문 요약 제1장 통일 준비와 통일외교포럼: 한국 "통일 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 분단 관리에서 통일 대비로" _최진욱(崔鎭旭) 제2장 제1차 통일외교포럼: 러시아 "남북통일 추진 방법"_안드레이 란코프(Andrei Lankov) 요약문, 발표문, 토론내용 제3장 제2차 통일외교포럼: 중국 "중국의 관점에서 본 한반도 통일 문제"_주펑(朱鋒) 요약문, 발표문, 토론내용 제4장 제3차 통일외교포럼: 미국 "미국의 관점에서 본 한반도 통일 문제" _빅터 차(Victor Cha) 요약문, 발표문, 토론내용 제5장 제4차 통일외교포럼: 일본 "새로운 세력균형 형성과 한반도 통일 문제" _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요약문, 발표문, 토론내용 제6장 정책 제안 "한반도 통일에 대한 주변국 입장과 우리의 대응 방안" 포럼 위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