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철학과 교육학: 비연속적 교육형식의 모색
- 발행사항
- 서울 : 학지사, 2008
- 형태사항
- 278 p.; 23 cm
- ISBN
- 9788958915737
- 청구기호
- 370.1 볼28ㅅ
- 서지주기
- 참고문헌 및 색인 수록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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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0512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0512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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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자료실
책 소개
볼르노는 이 책을 통하여 실존철학의 성과들을 교육과 교육학 안으로 이끌었다. 볼르노의 실존철학에 근거한 교육학의 이해는 이 분야 최초의 작업이자 동시에 독보적인 성과로 꼽힌다. 기존의 교육학적 이해 안에서 배제되어 있던 실존철학이 이 책을 통하여 교육학 안으로 매개되었으며, 오늘날 교육철학 분야에서 실존주의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책이 되었다.
볼르노는 이 책에서 교육에 대한 기존의 두 가지 근본적인 견해를 '수공업적 교육이해'와 '유기체적 교육이해'로 파악하고, 이들을 연속적인 교육이해로 규정하였다. 이에 비해 실존철학에서는 삶의 과정을 근본적으로 비연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한다.
이 책의 서론에서는 이러한 연속적 교육이해에 대한 비연속적 교육이해의 가능성을 제안하고 있다. 다음으로 그는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만남 등의 개념을 통해 실존철학에서 중요하게 파악된 삶의 현상들과 비연속적인 삶의 과정들이 어떻게 교육학 안에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는지를 밝히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개념들에 관한 고찰을 따라가면서 실존철학, 즉 본질적으로 삶에 주어져 있는 비연속적인 형식들이 삶과 교육에서 갖는 근본적이고도 중요한 의미들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목차
서 론
1. 현대 교육학의 상황
2. 인간상의 변화
3. 출발점으로서의 실존철학
4. 두 가지 근본적인 교육관
5. 비연속적인 교육 형식의 가능성
6. 문제 제기
위 기
1. 신체와 정신 발달의 비연속적 과정
2. 위기의 본질
3. 병에 있어서의 위기
4. 윤리적인 위기
5. 삶에 있어서의 위기의 의미
6. 위기의 교육학적인 의미
7. 지적 영역에서 나타나는 비연속성
각 성
1. 교육학적인 개념으로서의 각성
2. 신체적-감각적인 각성
3. 종교적인 각성
4. 각성의 교육학적인 의미
5. 몬테소리
6. 결 론
충 고
1. 문제 제기
2. 충고와 주의
3. 명령, 충고, 호소
4. 인간 발달 과정에 있어서의 단층
5. 인간학적인 전제에서 본 충고의 의존성
6. 설 교
7. 충고의 인간학적인 전제
8. 가소성과 충고
9. 벌
상 담
1. 삶에 있어서의 상담의 기능
2. 상담과 결단
3. 잘못된 상담 태도
4. 교육으로서의 상담
만 남
만남의 개념
1. 우리 시대의 해답어로서의 만남
2. 새로운 만남 개념의 제1단계
3. 새로운 만남 개념의 제2단계
4. 두 가지 만남 개념의 차이
5. 실존적인 만남 개념
정신적인 세계 안에서의 만남
1. 만남 개념의 확장
2. 서로 모순되는 다양한 역사적 가능성들 안에 살아가는 인간
3. 태도 결정의 불가피성
4. 이해와 가치판단
5. 세계관과 학문의 정신
6. 정신과학적인 만남 개념
7.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의 변화
8. 삶의 다양성과 실존의 배타성
9. 황무지에서의 끈기 있는 노력의 필요성
교육학적인 문제로서의 만남
1. 만남과 도야의 대립
2. 만남과 도야의 보완 관계
3. 만남에 관한 교육적 접근의 어려움
4. 만남 개념의 보다 넓은 전용 가능성
5. 교사와의 만남
교육에 있어서의 모험과 실패
1. 교육의 본질적인 요소로서의 모험
2. 시도, 위기, 모험
3. 교육으로의 전용
4. 출발점으로서의 간단한 예
5. 권위를 거는 모험
6. 신뢰의 모험
7. 숨김없는 솔직함의 모험
8. 실 패
부록 1 볼르노의 업적
부록 2 볼르노의 인간이해에 있어서의 실존주의와 인간학
미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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