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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증도서한울아카데미 1315

(21세기 동북아 연결망) 한중 해저터널의 기본구상

Grand network for northeast Asia in the 21st century basic conception of the Korea-China subsea tunnel

발행사항
파주 : 한울, 2010
형태사항
235 p. :. 삽화(일부천연색), 도표 ;. 24 cm
총서사항
한울아카데미
ISBN
9788946053151
청구기호
535.94 조68ㅎ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263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263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동북아 경제를 잇는 新실크로드, ‘한중 해저터널’
세계 최장 해저터널로 서해안 시대의 포문을 열다

이 책은


유럽 및 북미와 함께 세계 3대 경제권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는 한·중·일 3개국은 현재 전 세계 GDP의 약 22%를 점유하고 있으며, 2030년에 전 세계 GDP의 29.3%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바다로 단절되어 있는 한·중·일을 연결하는 통합운송망인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검토는 매우 중요하다.
한중 해저터널은 동북아경제권 경제협력의 연결로로서 물류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양국 간 교통·물류 협력을 크게 증진시키고 고용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은 황해 해안을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하고 있으며 개방과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더해 인천, 경기도 화성, 평택 등 우리나라 서해안 지역의 발전은 역내 성장만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 성장을 주도할 수 있다.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당사자인 경기도에서 한중 해저터널에 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이 책은 한중 해저터널에 관한 실증적이고 광범위한 기본이론과 근거를 제시하여 앞으로 다가올 서해안 시대를 대비하는 초석을 마련할 것이다.

신간 출간의의

이 책은 한중 해저터널의 당사자라 할 수 있는 경기개발원에서 행한, 한중 해저터널의 경제적 효과와 입지적, 기술적, 자본적 타당성 연구결과를 모은 책이다. 세계경제는 유럽권, 미주권, 아시아권 등 광역경제권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견해는 EU의 등장으로 가시화되었다. 이에 세계경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동북아경제권의 부상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한중 해저터널은 동북아경제권 형성에 즈음하여 중요한 테마의 하나로 떠오를 것이며 이 책은 그 논의의 초석이 될 것이다.

지은이 _

조응래 경기개발연구원 부원장
노춘희 경인발전연구원 원장
김은경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
김점산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이수행 경기개발연구원 연구위원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김연규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장수 SE금융자문(주) 대표이사
신현영 대우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신희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이한석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간건축학부 교수
목차

인사말_김문수(경기도지사)
추천사_송병락(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발간사_좌승희(경기개발연구원 원장)
서 문_조응래(대표저자, 경기개발연구원 부원장)

1장 한중 해저터널의 기본구상
2장 동북아시아 국가 간 교통물류 현황
3장 국내외 해저터널의 현황
4장 해저터널 건설 시 고려해야 할 기술요소
5장 한중 해저터널의 노선대안 검토
6장 한중 해저터널의 여객 및 화물 수요예측
7장 해저터널과 철도기술
8장 인공섬을 활용한 해저도시 건설방안
9장 한중 해저터널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10장 한중 해저터널의 재원조달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