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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증도서

(비즈니스 협상 사례를 통해 배우는) 협상력 입문: 비즈니스의 성공은 협상력에 달려있다!

발행사항
서울: 지훈출판사, 2008
형태사항
209 p.;. 23 cm
ISBN
9788991974197
청구기호
325.1 사827ㅎ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4465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446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협상무대를 지배하라!
그러면 다른 사람, 다른 회사를 지배할 수 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비즈니스의 기본법칙, 협상력
인간의 본성은 이득을 얻을 때는 만족하고 반대로 손해를 볼 때는 불만을 갖는다. 그것이 인간의 본성인 이상, 비즈니스에서 생기는 이해의 대립을 당사자인 한쪽(X)이 만족하고 다른 한쪽(Y)이 만족하지 못하는 식으로 해결하게 되면, 불만을 가진 Y는 결국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표면상으로는 ‘해결한 것처럼 보였다’고 해도 실제로는 해결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왜냐하면 불만을 가진 Y는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다시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사자가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윈윈형 문제해결이 필요하다. 이것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특히 중요한 법칙이다.
이런 윈윈형 문제해결이 비즈니스 법칙이라 하면,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단순히 지식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을 종합한 협상력으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그 사람의 능력을 결정하는 더 중요한 조건이 된다. 결국 협상력은 비즈니스의 기본이며, 글로벌시대의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리더의 조건으로 빼놓을 수 없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실무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협상력을 키워라!
바둑에는 공격과 수비에 각각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 그것을 ‘정석’이라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바둑을 둬보면 정석 활용이 무척 어려움을 알 수 있다. 만약 초심자라면 활용은커녕 바둑을 두는 방법에 지나치게 연연하다 도리어 질 수도 있다. 대체 그 까닭이 무엇일까?
초심자는 응용하는 힘이 충분하지 않아서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둑에 정석이 있는 것처럼 협상에도 기본적 법칙이 있다. 그것을 실제 협상 자리에서 충분히 활용하는 힘이 ‘협상력’이다.
이 책에서는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의 경영사례를 들어서 협상력에 대해 알기 쉽게 구성했으며, 장래의 글로벌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조건인 전략제휴 협상력 개발에 대해 협상력 시뮬레이션을 구체적 사례로 들어 자세히 설명했다.
협상력 시뮬레이션은 협상을 동적으로 파악하고 거기에 필요한 의사결정과정이 변하는 것을 직접 체험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빠른 속도로 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영전략을 전개하는 스킬을 기르는 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경영연수에서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이 책은 1989년 일본에서 초판이 출간된 후 스테디셀러가 되어 제3판까지 나왔다. 그 동안 일본 기업의 연수와 세미나 교제로도 사용되고, 많은 사람들에게서 큰 도움이 되어 왔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비즈니스맨들에게도 협상 능력을 키우기 위한 좋은 교재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_실제 협상 자리에서 써먹을 수 있는 협상력 프롤로그_리더의 행동을 총괄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 1. 비즈니스 협상을 분석한다 지금 왜 협상력이 필요한가 협상의 개념 협상은 ‘흥정’인가 문제에 휘말릴 때 대응책 비즈니스 범위를 넓히는 협상 협상 목적 협상력으로 우위에 선다 앞으로의 협상력 전략 쌍방의 이익이 일치하는 ‘윈윈 협상’ 받을 몫을 획득하는 ‘제로섬 협상’ 문제를 해결하는 ‘플러스섬 협상’ 제로섬 협상에서 플러스섬 협상으로 우리 편의 동의를 구한다 기본적 모델로 보는 우위성의 변화 판매자가 협상력을 보유하는 사례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협상력이 바뀌는 사례 구매자가 협상력을 오래 갖는 사례 레버리지 작용이 협상의 열쇠 성립에 꼭 필요한 연속성 2. 협상력의 기초이론을 생각한다 과정을 통해 협상력 전력을 생각한다 얽히고설킨 인과관계를 해결한다 양분하는 협상의 성과 윈윈형 협상의 기초 ‘바다/산 모델’ 협상력 전략을 선택한다 BMW 중고차 판매로 보는 협상과정 판매자와 구매자의 상황 판매자의 협상력 전략 구매자의 협상력 전략 판매협상 결과를 분석한다 그룹별로 보는 협상결과 커뮤니케이션과 리스크 절반 협상력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가스 빼기’ 이론 ‘1·2·3’ 이론 3. 협상력 이론을 활용한다 협상자가 만족한다는 의미 협상에서 ‘기대-만족’ 이론 협상력 전략의 전개 관련 비즈니스의 제 조건을 결정한다 협상계획을 세우는 방법 사전준비 방법 협상력 프레젠테이션 모호한 표현 협상에 필요한 표현 협상력의 타이밍 타이밍 맞추는 데 실패하면 불리해진다 상대와 공격을 주고받는 방법 ‘AFI’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협상자에게는 인내가 필요하다 협상자에게는 어떤 성격이 필요할까 4. 협상력과 리더행동 리더에게 필요한 ‘성실성’ 여섯 가지 스킬 윈윈형 문제해결능력 설득력 객관적 요인분석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인간관계능력 팀 운영능력 리더의 협상력을 활용한 경영사례 TOB와 협상력: 오지제지 실패사례 전략제휴와 협상: 도요타자동차 성공사례 ‘모자이크 형태’ 직장: 소니 사례 5. 협상력 시뮬레이션 인텔리전스를 습득한다 전략적 사고를 훈련한다 목적은 문제해결능력 양성 전략제휴의 협상사례를 본다 전략제휴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운영방법 3단계 시뮬레이션 초기협상 문제해결협상 계약성사협상 평가가 살아 있는 교훈이 된다 배울 수 있는 장점을 파악한다 실무에 활용되는 협상력을 내 것으로 에필로그_일을 잘하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