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의 시대
- 발행사항
- 서울 : 선인, 2013
- 형태사항
- 504 p. ;. 24 cm
- 총서사항
- 한국민주주의연구소 부문별 민주화운동사 연구총서
- ISBN
- 9788959336739
- 청구기호
- 377.256 이95ㅎ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5098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001509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한국전쟁이 종료된 후 민주주의로의 이행이 이루어지는 시기까지는 압도적으로 학생운동의 역할이나 비중이 컸다. 학생운동은 1960년 4월혁명 이후 1990년대 중반까지 한국사회의 민주화운동의 중심에 있었다.
1960년 4월혁명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의 약 37년간의 기간을 ‘학생운동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시도할 때 필요한 기본적 시각과 연구방법, 그리고 시기별로나 지역별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사건이나 운동 사례들을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이 책이 취하는 ‘학생운동의 시대’라는 표현에 대하여 찬성하는 의견도 있고, 반대하는 의견도 있겠지만, 이 기간에 이루어진 학생운동의 이념적 선도성이나 대중적 동원능력, 그리고 정치적 영향력을 누구도 쉽게 부정할 수는 없다.
한국의 학생운동은 이 기간에 매우 강력하고 집약적으로 표출되었지만, 항상 동일한 양상으로 전개된 것은 아니다. 그것의 전개 과정은 국가에 대한 시민사회의 관계. 또는 국가의 통치의 방식, 그리고 대학의 발전과 학생운동 조직의 성격에 따라 몇 개의 국면들로 구분된다. 이 연구에서는 크게 1960년의 4월혁명에서 학생운동이 사회운동의 중심으로 부상했다가 1961년 군사쿠데타에 의해 일단락이 된 후 1979년까지 전개된 학생운동과 1980년 이후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전개된 학생운동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시기를 보여주는 학생운동 조직의 이념적 지향, 그리고 서울뿐 아니라 지방에서의 학생운동의 전개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머리에 中)
집필진
고 원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김희재 | 부산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신동호 | '경향신문' 논설위원
오제연 |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강사
이기훈 | 목포대학교 사학과 교수
이창언 | 성공회대학교 연구교수
임채도 | 인권의학연구소 연구기획실장
정근식 |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정태헌 |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허 은 |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목차
서장_ 학생운동 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모색 | 정근식
1. 머리말 : 연구의 배경
2. ‘학생운동의 시대’라는 틀
3. 운동적합적 이론을 찾아서
4. 학생운동의 이념과 조직 그리고 문화
5. 학생운동에 대한 통제
6. 맺음말 : 과제
제1부
1장_ 1960년대 대학생 ‘이념서클’의 조직과 활동 :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중심으로 | 오제연
1. 머리말
2. 1950년대 이념서클
3. 4월혁명 직후 이념서클
4. 1960년대 전반기 이념서클
5. 1960년대 후반기 이념서클
6. 맺음말
2장_ 1970년대 학생운동의 특징과 방식 : 서울대 이념서클과 서클연합회를 중심으로 | 신동호
1. 머리말
2. 유신체제와 학생운동의 격변
3. 긴급조치 9호 시기 학생운동의 패턴
4. 고민하고 결단하고 희생한 세대
5. 맺음말
3장_ 1980년대 상반기 학생운동 체계의 변화와 학생운동 문화의 확산 | 허 은
1. 머리말
2. 교육정책의 전환과 억압적 학원통제의 지속
3. 언더서클 기반 학생운동 체계의 구축과 해체
4. 학생운동 문화의 확산과 정체성 공유의 확대
5. 맺음말
4장_ NL(민족해방)계열 학생운동의 주류화와 한계 :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와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 이창언
1. 머리말
2. NL계 학생운동에 대한 역사적 고찰 : 반제 통일전선론 전통의 부활
3. NL계 학생운동의 확산 요인 : 조직전략을 중심으로
4. 민족해방(NL)의 분화와 한계 : 민주화 이후 혁신의 실패
5. 맺음말
5장_ 민중민주(PD)파 학생운동의 집합적 특성과 메커니즘 | 고 원
1. 머리말
2. 민중민주파 학생운동의 전반기: MT파 학생운동
3. 민중민주(PD)파 학생운동의 전개와 특징
4. 맺음말
제2부
6장_ 인민혁명당사건과 경북대학교 학생운동 : 1960-1970년대 대구지역 학생운동의 메커니즘 | 임채도
1. 머리말
2. 인혁당 그룹의 형성과 1960년대 경북대 학생운동
3. 1970년대 경북대 학생운동과 인혁당재건위사건
4. 맺음말
7장_ 부산지역 학생운동의 메커니즘 연구 | 김희재
1. 머리말
2. 부마항쟁과 학생운동
3. 6월민주항쟁과 조직적 학생회운동
4. 학생운동 시대의 운동 메커니즘
5. 맺음말
8장_ 학생운동의 기억과 경험, 그리고 역사 : 1970-1980년대 광주·전남의 경우 | 이기훈
1. 머리말
2. 주체 형성 : 1960년대와 1970년대 전반의 학생운동
3. 민청학련의 경험과 1970년대 후반의 학생운동
4. 봉기와 투쟁의 기억 : 부마민주항쟁과 5·18
5. 학생운동의 변화와 대중운동의 시대(1980년대)
6. 맺음말
제3부
9장_ 1980년대 인천대 학생운동 시각에서 본 선인학원 시·공립화 과정과 의미 | 정태헌
1. 머리말
2. 인천대 학생운동의 재단투쟁 시작과 역량 확산(1980-1986년)
3. 학생운동 대중적 조직화와 제한적 연대투쟁(1987-1991년)
4. 시민운동과의 연대 속에 마무리된 재단투쟁(1992-1994년)
5. 맺음말 /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