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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분쟁해결 협상론

개인저자
이로리 지음
판사항
개정판
발행사항
대구 : 계명대학교출판부, 2017
형태사항
300 p. ; 23 cm
ISBN
9788975857423
청구기호
367.5 이235ㅂ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97-300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7066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06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법학분야의 협상전문서로서 분쟁해결실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협상기법에 대한 이론들을 다루고 있다. 총 1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쟁해결을 위한 협상을 준비하고, 수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협상기법에 관한 기존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쟁사례를 통하여 그러한 협상이론들을 적용하는 문제를 검토 할 수 있게 하였다. 2014년 10월 출간된 『분쟁해결 협상론』은 개인적으로 지난 10년간의 협상 강의의 토대가 되었던 협상이론들을 정리한 것으로 법조실무로서의 분쟁해결 협상론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적, 실증적 연구의 시발점의 의미가 있었다. 그러나 초판의 내용 기술에 있어 부족한 점들이 많이 있어서 그 부분을 보완하고 새로운 내용들을 추가하여 개정판을 내게 되었다.



목차

제1장 분쟁해결과 협상
1. 분쟁의 의의 _ 15
2. 분쟁해결방식 _ 18

제2장 협상의 의의
1. 목적이 아닌 수단 _ 29
2. 상대방이 있는 상호작용 _ 30
3. 당사자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향한 첫 걸음 _ 31
4. 윈-윈 협상의 의미 _ 34

제3장 협상전략의 유형
1. 협상전략의 의의 _ 37
2. 협상전략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_ 38
3. 협상의 목적에 따른 분류 _ 45
4. 협상수행 행태에 따른 분류 _ 50
5. 협상전략의 선택 _ 54

제4장 협상의 기본요소 (1): 관계
1. 관계의 의의 _ 60
2. 관계의 활용 _ 61

제5장 협상의 기본요소 (2): 이해관계
1. 이해관계의 의의 _ 67
2. 이해관계 분석방법 _ 69
3. 이해관계의 분류 _ 7 1
4. 이해관계의 활용 _ 74
5. 분쟁사례: 자녀의 조기유학 갈등 _ 78

제6장 협상의 기본요소 (3): 옵션
1. 옵션의 의의 _ 83
2. 옵션 개발방법 _ 85
3. 옵션의 활용 _ 93
4. 분쟁사례: 디지털 제빵기기 매매 분쟁 _ 97

제7장 협상의 기본요소 (4): 객관적 기준
1. 객관적 기준의 의의 _ 103
2. 객관적 기준의 활용 _ 105
3. 분쟁사례: 임대차 분쟁 _ 108

제8장 협상의 기본요소 (5): 최선의 대안 (BATNA)
1. BATNA의 의의 _ 115
2. BATNA 탐색방법 _ 118
3. BATNA의 활용 _ 121
4. 분쟁사례: 컴비젼 사내 분쟁 _ 125

제9장 협상 커뮤니케이션: 개관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_ 133
2.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_ 136
3. 인식의 차이 다루기 _ 138
4. 비언어적 메시지 _ 140

제10장 커뮤니케이션 기법: 경청, 질문 그리고 메시지의 구성
1. 경청 _ 147
2. 질문 _ 152
3. 메시지의 구성과 리프레이밍 _ 159

제11장 분쟁해결 커뮤니케이션 기법
1. 감정적 대화 _ 175
2. 관계개선을 위한 심리적 장벽 극복하기 _ 178
3. 제대로 사과하기 _ 180
4. 감정을 유발하는 핵심 관심사 다루기 _ 186
5. 고집불통 상대방 다루기 _ 189

제12장 협상의 절차관리 (1): 협상준비
1. 협상준비의 의의 _ 199
2. 협상내용에 대한 준비 _ 201
3. 협상절차에 대한 준비 _ 206

제13장 협상의 절차관리 (2): 협상수행
1. 협상의 분위기 조성 _ 215
2. 협상수행의 주요 문제들 - 첫 제안/합의가능영역 창출/양보 - _ 217
3. 배분적 협상기법 _ 225

제14장 협상의 절차관리 (3): 협상의 교착상태
1. 교착상태의 의의 _ 231
2. 교착상태의 원인과 해결방법 _ 232

제15장 협상의 절차관리 (4): 협상의 종결
1. 협상의 종결시점 _ 239
2. 합의의 형태 _ 241
3. 합의문 작성 _ 244

제16장 협상스타일
1. 협상스타일 유형 _ 249
2. 유형별 적용 상황 _ 255
3. 협상스타일의 전략적 선택 _ 256

제17장 협상에서 활용되는 전략적 행동들
1. 침묵 _ 262
2. 즉각적인 해결에 대한 프리미엄 요구 _ 264
3. 시한 설정 _ 265
4. 시간 끌기 _ 267
5. 환경적 압력유발 _ 268
6. 협상불가 _ 268
7. 수용하거나 말거나 _ 269
8. 상위권한 _ 270
9. 좋은 사람/나쁜 사람 _ 270
10. 불신유발/데이터 조작 _ 271
11. 중요하지 않은 부차적 쟁점 창출 _ 272
12. 협상자 교체 _ 273
13. 합의 후 사소한 부탁 또는 요구 _ 274
14. 합의내용의 일방적 변경 _ 274
15. 위협 또는 협박 _ 275
16. 감정적 폭발 _ 276
17. 퇴장해 버리기 _ 277
18. 분노유발 _ 278

제18장 협상윤리
1. 협상윤리의 의의 _ 281
2. 협상윤리에 대한 관점 _ 283
3. 협상술수와 윤리적 기준 _ 287
4. 개인의 협상윤리 _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