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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

사회갈등 집단갈등 정책갈등 창조적 건설적 분쟁·갈등관리, 갈등·분쟁해결 및 협상전략

개인저자
천대윤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삼현출판사, 2019
형태사항
511 p. ; 23 cm
ISBN
9791189170035
청구기호
331.18 천222ㅅ
서지주기
참고문헌(p. [487]-503)과 색인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706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706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사회갈등, 집단갈등, 정책갈등 창조적 건설적 분쟁․갈등관리, 갈등․분쟁해결 및 협상전략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미래 사회통합․융합․발전을 위한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 정부, 국가의 창조적 건설적 분쟁․갈등관리와 해결 및 협상전략 이론과 사례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필자는 우리나라 중앙부처공무원들을 교육하던 기관이었던 행정자치부/행정안전부/중앙인사위원회 중앙공무원교육원의 교수로 재직하던 시절인 2000년대에 갈등관리 관련 교육프로그램들 개발하고 교육과정들을 개설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정부(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기관의 갈등관리와 협상관련 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시하는 기반을 닦았다고 자부하고 있다.
또한 갈등관리와 관련하여 2001년에『갈등관리전략론』저서를, 2005년에는『갈등관리와 협상전략론』저서를, 2013년에『가정인생행복론』,『두루두루 보시면서 사시지요』,『자살갈등관리전략』저서들을 각각 발간하여 좋은 평판을 독자들로부터 받고 있다.

인간사회는 갈등․분쟁의 사회이며, 협상의 사회이다. 가장 가깝게는 가정에서 부부 사이에, 부모와 자녀 사이에, 또는 형제자매 사이에 끊임없이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하는 의사결정과 협상 활동이 일어난다. 그리고 인간의 활동이 지속되는 직장에서, 사회에서, 그리고 국제관계에서 갈등과 분쟁을 관리하고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협상 활동이 일어난다. 즉, 이러한 분쟁, 갈등, 협상은 개인, 집단, 조직, 직장, 가정, 학교, 정치, 육해공군, 병원,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 정부, 국가사회, 또는 국제관계 등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곳에서 일어난다.

인간의 역사 또한 그러하다. 인간역사는 갈등․분쟁의 역사이며 협상의 역사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분쟁과 갈등을 관리하여야 하며, 해결하여야 한다. 그리고 협상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인간은 역사적 동물로서의 갈등․분쟁의 동물이며 협상의 동물이다.

그런데 그 갈등분쟁, 협상이 파국적으로 치닫게 되면 깊은 상처의 골을 남기게 된다. 당사자 모두에게 돌이킬 수 없는 불행을 초래하는 파국적인 결과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분쟁, 갈등을 당사자들이 파괴적이고 파국적으로 치닫는 것을 예방하고 당사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건설적이고 창조적으로 협상하고 갈등문제를 해결하여 당사자 모두가 잘 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독자 여러분의 건투를 빈다.

이 책이 나오기까지 협조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가정의 행복을 차곡차곡 알차게 일궈온 사랑하는 아내에게 감사드리며, 지혜롭고 건강하게 자라주는 자녀들에게 고맙고 감사하는 마음을 전한다.
목차

머리말 /5

제1부 사회․집단․정책갈등 이론 /15

제1.1장 창조적 건설적 갈등․분쟁해결의 필요성 /17
• 갈등․분쟁과 협상사회로서 인간사회 /17
• 이성의 뇌와 감정의 뇌를 가진 인간사회 /19
• 갈등․분쟁의 의미 /20
• 협상․조정․중재의 필요성 /21
• 파괴적 파국적 갈등․분쟁 해결 /22
• 창조적 건설적 갈등․분쟁 해결 /24
• 갈등과 분쟁 개념의 호환성 /27
• 협상의 광의적 의미와 협의적 의미 /28
• 조정자․중재자 역할 /29
• 창조적 건설적 갈등․분쟁해결의 의미 /31

제1.2장 갈등의 원인 : 갈등은 왜 일어나는가? /33
• 생물학적 관점의 갈등의 원인 /33
• 사회진화론, 사회철학적인 관점의 갈등의 원인 /34
• 적대적 계급투쟁 관점의 갈등의 원인 /35
• 욕구결핍으로 인한 갈등 /37
• 사회갈등의 원인 /42
• 정부갈등의 원인 /43
• 상호의존성과 갈등 /43
• 갈등원인의 복합성과 원인분석 /44
• 갈등해결의 열린 마음, 숙의, 창조적 건설적 대안 창출 /45
• 갈등해결의 정의, 공정, 공평, 신뢰 /47

제1.3장 인간의 뇌와 본성과 대상관계와 갈등 /49
• 인간의 뇌구조와 갈등 /49
• 인간의 본성과 갈등 /53
• 이드, 에고, 슈퍼에고와 갈등 /53
• 의식, 전의식, 무의식과 뇌의 기능과의 관계 /55
• 자아 방어기제 /57
• 인간의 대상관계와 갈등 /64
• 집단절제(집단자기제어, 집단자기조절)와 갈등 /66
• 갈등(분쟁)과 편견 /71

제1.4장 갈등해결의 일반적 방법 /79
• 타협 /79
• 공유 /79
• 강압 /81
• 경쟁 /81
• 지배 /81
• 리프레이밍(reframing) /84
• 협력 /86
• 문제해결 /86
• 갈등문제해결과정에서 이익기반협상과 입장기반협상 /90
• 통합 /93
• 신뢰와 신뢰관계 /93
• 사기꾼의 거짓된 신뢰관계 /95
• 억제기반, 계산기반, 지식기반, 동일화기반 신뢰 /100
• 억제기반 신뢰 /100
• 계산기반 신뢰 /100
• 지식기반 신뢰 /101
• 동일화기반 신뢰 /101
• 징벌과 보상기반의 억제적 신뢰 /102
• 비용과 이익기반의 계산적 신뢰 /103
• 충만한 믿음기반의 신실(信實)한 신뢰 /104
• 신뢰와 불신과 갈등 /105
• 신뢰와 불신의 양면성 /106
• 신뢰 회복 /107
• 협력, 문제해결, 통합의 기반 /108
• 회피 /110
• 철수 /110
• 유화 /111
• 화해 /111
• 수용 /111
• 혼합방식과 상호의존성과 갈등 /112
• 혼합적 방식 사용 /112
• 상호의존성과 갈등 /116
• 긍정적인 상호의존적 관계와 부정적인 상호의존적 관계 /116
• 상대방의 말을 재구성하여 되물어 보라 /118
• 언행의 차분함과 고분고분함 /119
• 사람이 아닌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하라 /120
• 감정이입, 역지사지, 공감의 감정 패러다임 /122
• 본질을 중시하고 비본질에 집착하지 말라 /125
• 황금률(黃金律)을 실천하라 /127

제1.5장 사회․공공갈등의 형태와 해결방법 /131
• 사회․공공갈등의 형태 /131
• 이념갈등 /131
• 지역갈등 /132
• 계층갈등 /132
• 세대갈등 /133
• 노사갈등, 노노갈등 /133
• 환경갈등 /134
• 정책갈등 /134
• 대안적 분쟁(갈등)해결 방법 /136
• 사실조사확인 /137
• 협상 /137
• 화해 /138
• 조정 /141
• 중재 /141
• 참여적 분쟁(갈등)해결 방법, 참여적 의사결정방법(기법) /142
• 공론조사 /144
• 시나리오 워크숍 /150
• 시민배심 /154
• 합의회의 /157
• 규제협상 /161

제1.6장 갈등(분쟁)과 협상에 작용하는 힘 /167
• 힘(에너지) /167
• 힘(에너지)의 원천 /169
• 자원으로서 힘(에너지) /169
• 힘(에너지)의 복합적 작용 /170
• 설득력과 강제력 /171
• 집단사고와 비합리적 비이성적 의사결정과 행동 /173
• 본질을 중시하라 /175
• 과신하지 말라 /176
• 높은 기대치를 갖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라 /176
• 문제와 사람을 분리하여 문제에 초점을 맞추라 /178
• 바트나(BATNA) 설정과 탐색 /180
• 조파(ZOPA) 형성 /182
• 강제력보다는 설득력으로 /184
• 설득력 증진의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 /185
• 공감․친밀․신뢰관계(rapport) 형성 /188
• 듣기(경청)의 방식(종류) /189
• 관용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듣기(경청) /189
• 건성건성 듣기(경청) /190
• 수동적 형식적 듣기(경청) /190
• 감정이입의 적극적 듣기(경청) /191
• 분별력과 이해력의 듣는 마음과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적극적 듣기(경청) /191
• 인지적 유연성을 가지고 맥락적인 적극적 듣기(경청) /192
• 실질적 이익(이해관계)을 공유하라 /194
• 합리성과 제한된 합리성 /199
• 경험과 사례를 축적하라 /202
• 협상에서의 준거기준(reference point) /203
• 협상에서의 앵커링(anchoring) /205
• 협상에서의 프레임(frame) /208
• 프레임과 상대방의 저의(숨은 의도) 활용 /209

제1.7장 정책갈등의 원인 /213
• 정책갈등관리 교육의 필요성 /213
• 정책갈등의 원인 연구관점 /216
• 이념적 가치의 대립 /221
• 대중 매체나 여론지도자의 편향성 /224
• 실체적 정당성 미확보 /228
• 정책추진자의 성향 /230
• 정치적 제도 /232
• 소지역주의 /234
• 불신과 사회적 미합의 /237

제1.8장 정책갈등 대응전략 /241
• 법령상의 기본 원칙 실천 /241
• 기술적 정책갈등관리전략의 상황 적응적 활용 /243
• 안면도사태 /245
• 부안사태 /246
• 광명시와 구로구간 환경기초시설 빅딜(big deal)협약 사례 /247
• 우호적인 양질의 정책 환경 조성 /249
• 정책적 전략의 총체적 활용 /252
• 각 차원에 적합한 조정, 협상 능력의 배양과 활용 /255
• 정책홍보의 쌍방 교류적인 소통능력 증대 /259
• 소수 의견을 보장하는 예방적 정책갈등관리전략의 활용 /261
• 갈등과정 모형_의약분업갈등 사례 /266
• 입장갈등과 이익(이해관계)협상_의약분업갈등 사례 /272
• 정책시스템_의약분업갈등 사례 /281
• 정치행정문화_의약분업갈등 사례 /291
• 정보흐름 루트_의약분업갈등 사례 /294
• 관행문화_의약분업갈등 사례 /297
• 정책실패_의약분업갈등 사례 /300
• 정책생산과 가치의 권위적 배분자로서의 정부 /301

제1.9장 집단갈등의 원인 /303
• 집단의 정체성과 사회적 힘 /303
• 통합융합의 발전과 파괴의 쇠퇴 /304
• 이념과 이념갈등 /304
• 집단응집력과 집단사고와 집단갈등 /305
• 감정과 감정적 갈등 /309
• 욕구와 욕구갈등 /313
• 가치와 가치갈등 /314
• 자원의 희소성과 희소성갈등 /315
• 지배력 강화와 지배력갈등 /316
• 갈등해결을 위한 제삼자 개입 /317

제2부 사회․집단․정책갈등사례 /321

제2.1장 사회․집단․정책갈등사례 개요 /323
• 사회갈등, 집단(민원)갈등, 정책갈등 /323
• 분배정책 /325
• 규제정책 /325
• 경쟁적 규제정책 /325
• 보호적 규제정책 /326
• 자율적 규제정책 /326
• 재분배정책 /326
• 추출정책 /326
• 구성정책 /326
• 상징정책 /326
• 집단민원(集團民願) /327
• 집단민원현장 /328
• 민원의 종류 : 고충민원과 일반민원 /329
• 일반민원 : 법정민원, 질의민원, 건의민원, 기타민원 /329
• 복합민원 /330
• 민원인의 범위 /330
• 민원사항과 민원사무, 민원서비스, 민원행정 /331
• 개별민원과 집단민원 /332
• 집단민원의 종류 /332

제2.2장 고속철도 공사 사례 /335
• 사례 의의 /335
• 사례 내용 /335

제2.3장 쓰레기 소각장 건설 사례 /343
• 사례 의의 /343
• 사례 내용 /343

제2.4장 간척(干拓) 종합개발 사업 사례 /349
• 사례 의의 /349
• 사례 내용 /350

제2.5장 시화호 정책 사례 /365
• 사례 의의 /365
• 사례 내용 /366

제2.6장 폐기물처리시설 광역화 사업 사례 /375
• 사례 의의 /375
• 사례 내용 /376

제2.7장 의약분업갈등 사례 /383
• 사례 의의 /383
• 사례 내용 /384

제2.8장 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 사례 /403
• 사례 의의 /403
• 사례 내용 /404

제2.9장 실외골프연습장과 초등학교 건립 사례 /429
• 사례 의의 /429
• 사례 내용 /430

제2.10장 화장장(추모공원)건립정책 사례 /453
• 사례 의의 /453
• 사례 내용 /455

맺음말 /479

참고문헌 /487
찾아보기 /504
저자약력 /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