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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도시도 브랜드화가 가능한가?: 글로벌리제이션과 지역 브랜드

개인저자
한충민 지음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형태사항
219 p. : 삽화, 도표 ; 23 cm
ISBN
9788972184034
청구기호
325.571 한817국
서지주기
참고문헌: p. 216-219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18247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182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다루는 내용을 지역 브랜드 사업과 연계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국제경영학, 마케팅, 경제지리학, 도시계획학, 문화인류학 그리고 관광학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하였다. 비록 다양한 이론적인 내용이 다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급적이면 비전문가나 실무자를 겨냥하여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지역브랜드 사업에서 다루는 실무적 주제와 연계하여 현실적인 대안들을 제시하고 평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다음의 기관 그리고 지역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실무자나 학생 및 학자들을 겨냥하여 작성되었다.

- 국가브랜드 사업을 추진하는 기관
- 도시브랜드 사업을 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
- 브랜드 컨설팅 업체
- 수출 진흥, 외국인 기업/투자 유치와 관련된 공공 기관, 금융 기관 및 민간 단체
- 관광업체 및 관광 진흥 기관
목차

머리말

제1부 글로벌리제이션의 의미와 효과

제1장 글로벌리제이션과 글로벌 유목인 15
1. 글로벌리제이션이란? 16
2. 글로벌 유목인이 늘어나는 이유는? 21

제2장 글로벌리제이션에 따라 세계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37
1. 새로운 세계 경제 지형 38
2. 다문화주의 48

제2부 지역 브랜드 사업이란?

제1장 지역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55
1. 지역 브랜드의 역할 56
2. 지역 브랜드의 이론적 근거 61
3. 지역 이미지의 구성 요소와 결정 요인 66

제2장 지역 브랜드 사업이 필요한 분야 73
1. 지역 제품의 판매 74
2. 외국인 투자 유치 78
3. 관광객 유치 86
4. 매력적인 거주지 이미지 구축 97
5. 고급 인력 유치 105

제3장 우리에게도 지역브랜딩이 필요한가? 107
1. 대한민국 국가브랜딩의 필요성 108
2. 도시 브랜딩의 필요성 120

제3부 지역 브랜드 추진 전략

제1장 국가와 도시도 브랜드화가 가능한가? 127
1. 지역 브랜딩의 특수성 128
2. 지역 브랜드 사업의 추진 모형 139
3. 브랜딩 절차 152
4. 주민과의 파트너십 확보 방안 157

제2장 지역 브랜드 사업의 주요 쟁점 163
1. 단일 브랜드 정체성이 가능한가? 164
2. 지역 브랜드 사업 개발 - 정통성 vs. 대중성 169
3. 지역 브랜드 사업의 중점 - 실체 개선 vs.이미지 향상 177
4. 지역 브랜드가 지역개발 사업과 어떻게 다른가? 183
5. 타켓팅 전략이 왜 필요한가? 188
6. 한류가 국가브랜드에 도움이 되는가? 195
7. 감성적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이 필요한가? 201
8. 공동 브랜드 전략이 언제 필요한가? 210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