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3810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G001381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서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한국의 중국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및 특징
1. 중국의 수입시장 현황
2. 한국의 중국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가. 한국과 주요국의 중국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나. 가공단계별 주요국의 중국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다. 한국의 중국 중간재, 최종재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3. 주요국별 내수용 수입시장 경합 현황
가. 중간재 내수용 수입시장에서의 경합 현황
나. 중간재 주요 세부품목별 경쟁 현황
다. 최종재 내수용 수입시장에서의 경합 현황
라. 최종재 주요 세부품목별 경쟁 현황
4. 중국 내수용 수출품목군 분류
가. 품목군 분류의 기준
나. 내수용 중간재 품목군 분류
다. 내수용 최종재 품목군 분류 및 대응방안
제3장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황 및 특징
1. 한국의 대중국 투자 현황
가. 한국의 대중국 투자 현황
나. 주요 FDI 투자국의 대중 투자 추이
다. 기업 유형별 대중국 투자 현황
라. 업종별 대중국 투자 현황
마. 지역별 대중국 투자 현황
2. 한국의 대중국 투자 감소 실태
가. 대중 투자 감소 시점과 현황
나. 대중 투자 감소의 원인
3. 경여실적 및 향후 투자 전망
가. 이윤창출 현황
나. 성장 현황
다. 현지화 현황
라. 향후 투자 전망
제4장 중국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외국기업 진출사례
1. 중국 투자환경의 변화
가.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환경 인식
나. 중국의 투자 관련 생산요소가격과 제도 · 정책 분석
2. 중국 내수시장의 확대
가. 기회 요인
나. 소비재 내수시장 분류
3. 외국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 성공사례
가. 진출사례
나. 시사점
제5장 결론
1. 요약
가. 한국의 중국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 현황
나.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 현황 및 특징
2. 중국 내수시장 진출전략
가. 내수용 수입시장 진출전략
나. 대중국 투자 진출전략
3. 시사점
가. 한국 주요 목표시장은 중간재 및 자본재 내수시장
나. 중장기적 주요 공략시장은 소비재 내수시장
다. 중국의 정책변화 상시 점검 및 대응전략 수립
라. 한 · 중 FTA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1. 산업별 중간재 무역코드 분류
2. 산업별 최종재 무역코드 분류
3. 대중국 투자 진출기업 사례
4. 일본기업의 대중 진출 약사(葯史)
Ececutive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