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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발간물

단행본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대한민국 '명품소비 증후군'

개인저자
김난도 지음
발행사항
서울 : 미래의 창, 2007
형태사항
264 p. ; 23 cm
ISBN
9788959890583
청구기호
309.111 김212ㅅ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0000996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0996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사치'가 삶의 질과 관계가 없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또한 '명품'이 인간의 고귀함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콩나물 값 100원을 깎으려고 아등바등 하면서 100만 원짜리 명품 핸드백은 거침없이 구매한다.

이 책은 이처럼 날로 보편화하는 사치욕망의 진실을 밝혀내어 우리의 소비문화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치하려는 소비자 욕망의 근원을 유형화하여 분석하고, 사치욕망을 조건화하는 사회적 여건을 드러냄으로써 소비의 본질에 한걸음 다가서고 있다. 또한 사치의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더욱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한 논의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서문

1부 사치 소비의 심리학

1. 사치의 도시에서 길을 잃다
명품의 열기 속으로 | 명품이라는 용어 | 사치의 일반화 | 사치의 속내 들여다보기

2. 사치품의 가격구조
고품질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가격 | 소비의 상징성 | 소비 신화의 이데올로기 형성

2부 사치소비의 유형^

3. 사치소비의 유형
'신흥부자'와 '가짜부자'가 주 소비층 | 사치의 감정적 근원 | 소비감정의 사회적 토양: '마음의 버릇' | 사치의 네 가지 유형

4. 과시형 사치
욕망의 근원: 과시 그리고 동일시의 공포 | 마음의 버릇: 계급민감성 | 과시형 사치의 모습

5. 질시형 사치
욕망의 근원: 질시 그리고 무시에 대한 공포 | 마음의 버릇: 평등주의 | 질시형 사치의 모습 | 과시형 사치와 질시형 사치의 차이 | 질시형 사치의 문제

6. 환상형 사치
욕망의 근원: 변신에의 열망 그리고 초라함의 공포 | 마음의 버릇: 나르시시즘 | 환상형 사치의 모습 | 환상형 사치의 문제점

7. 동조형 사치
욕망의 근원: 동조성향 그리고 따돌림의 공포 | 마음의 버릇: 집단의식과 경쟁 | 동조형 사치의 모습 | 동조형 사치의 문제점

8. 사치의 결과
사치의 중독 | 정체성의 위기와 사치 | 사치 열풍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3부 사치 권하는 사회

9. 사치품 마케팅
사치품 마케팅이란 | 제조사 전략: 환상 만들기 | 유통사 전략: VIP만을 위한 서비스 | 희생양은 중산층

10. 대중매체
TV | 신문 | 잡지

11. 신용카드
보이지 않는 화폐의 유혹 |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카드 사용

12. 정부
소비자의 희생을 요구했던 경제성장 정책 | '명품' 열풍은 경제활성화 정책의 부산물 | 사치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13. 소비가 점령해버린 우리 삶
소비는 우리의 신앙 | 소비로 놀이를 대신하는 아이들 | 선물이 대신하는 관계들 | 무엇이든 소비할 수 있다 | 나는 쇼핑한다, 고로 존재한다

4부 사치에서 삶으로

14. 행복한 삶이 명품이다
소비는 행복을 가져다주는가 | 합리적인 소비 | 사회적인 대응 | 행복한 삶이 명품이다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