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보지 못하는 곳에서, 이미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고 있다."
Think Small… ‘작은 것’을 볼 줄 알아야 ‘큰 것’을 얻는다!
미국과 세계를 움직이는 힘을 파악하는 날카로운 두뇌와 놀라운 감각! - 빌 게이츠
패턴을 읽고 트렌드를 정의하는 탁월함!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력! - 빌 클린턴
몇 개의 큰 힘이 세상 돌아가는 법을 결정하던 메가트렌드의 시대는 끝났다. 경제는 스타벅스 커피 종류만큼이나 맞춤화되고, 대중의 선택은 그 어느 때보다 개별적이다.
재택근무가 늘어나도 익스트림 통근족은 출퇴근 3시간쯤은 감수하고, 유튜브가 여론을 형성할 때 신종 러다이트족은 컴퓨터조차 거부한다. 다들 천연생수를 마시지만 동시에 카페인광은 늘어가고, 하버드생은 수학을 포기하는데 대중은 숫자광이 되어간다.
이제는 개인의 작은 트렌드가, 틈새그룹의 열성적인 취향이 비즈니스와 경제, 사회를 변화시킨다. 어제의 낡은 기준으로는 더 이상 이 세상을 이해할 수도, 미래를 대비할 수도 없다.
국제테러를 빈곤 문제로만 접근한다면, 미국은 절대 고학력 테러리스트들을 잡을 수 없다. 또한 테크파탈족의 성향을 발견한 기업이라면 지금 당장 매장 매니저를 여성으로 바꾸는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40대 늦깎이 게이족, 30대 비디오게임족, 10대 뜨개질족… 개인들의 선택과 행동은 이제 직업과 나이, 세대와 성별의 기준을 뛰어넘어 변화하고 있다. 99%를 이끄는 1%의 트렌드셰터, 마이크로트렌드는 당신의 미래에 어떤 기회를 열어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