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도서동북아역사재단 기획연구 14
가해와 피해의 구분을 넘어: 독일·폴란드 역사 화해의 길
- 개인저자
- 한운석 외 공저
- 발행사항
- 서울: 동북아역사재단, 2008
- 형태사항
- 396 p.;. 24 cm
- 총서사항
- 동북아역사재단 기획연구
- ISBN
- 9788961870474
- 청구기호
- 349.250256 한672ㄱ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G001074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G001074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목차
책머리에
가해와 피해의 구분을 넘어 - 독일 폴란드 역사 화해의 길
Ⅰ. 독일-폴란드 관계사 개관
1_950년 이전
2_중세 폴란드의 성장과 몰락
3_종교개혁의 시기
4_1600~1800년 폴란드의 쇠락
5_19세기
6_20세기
Ⅱ. 독일-폴란드 역사교과서 대화의 역사
1_독일인과 폴란드인의 상호 인식과 과거정책의 역사적 변화
2_독일-폴란드 교과서 대화의 전사
3_1970년대 독일-폴란드 간의 교과서 협력과 공동 권고안
4_권고안에 대한 사회의 반응
5_권고안의 역사교과서 개선에 미친 영향
6_구너고안 이후의 독일-폴란드 교과서협의
Ⅲ. 핵심 사료의 비교 분석
1_중세 독일-폴란드 관계에 대한 논의와 관련해서
2_독일의 식민운동에 관한 논의와 관련해서
3_독일 기사단에 대한 논의와 관련해서
4_슐레지엔과 폼머른을 둘러싼 영토 문제와 관련해서
5_산업화에 대한 서술의 비교
6_제1차 세계대전과 폴란드 국가 재건
7_나치 지배, 제2차 세계대전, 영토 변경과 추방
Ⅳ. 결론
1_쌍무적 교과서협의를 통한 교과서 개선 권고안 마련이 필요
2_학문적 인프라의 개선
3_역사 교육학적 고려
4_사회적 인프라의 강화
부록
교과서 대화 관련 핵심 사료 번역
Ⅰ _엔노 마이어의 테제 (1956)
Ⅱ _독일-폴란드 교과서위원회의 공동 권고안 (1976)
Ⅲ _ 대안 권고안 (1978)
Ⅳ _ 20세기 독일-폴란드 관계사 교사용 안내서 (2001)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