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통일연구원 전자도서관

소장자료검색

  1. 메인
  2. 소장자료검색
  3. 전체

전체

보고서동북아역사재단 연구총서 53

유럽과 미국의 동아시아사 교육

발행사항
서울: 동북아역사재단, 2009
형태사항
321 p.; 23 cm
ISBN
9788961871549
청구기호
003 연구53
서지주기
참고문헌 및 찾아보기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1자료실G001172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G001172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1자료실
책 소개
우리는 유럽 역사교과서의 시선을 통해서 우리가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동아시아 각국사의 경계를 가로질러 관통하고 있는 보다 큰 동아시아사의 맥락을 드러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특히 각국 역사교과서에서의 동아시아 개념 사용, 동아시아 각국에 대한 서술 분량, 중점적으로 다루어진 주제들, 지역사로서의 동아시아사에 대한 인식의 존재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내부질서와 역학관계에 대한 미국과 유럽 국가들의 편견과 왜곡을 파악하고 그것을 시정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 독일 역사교과서에서의 동아시아 서술과 교육 /한운석
Ⅰ. 머리말
Ⅱ. 상상된 공간으로서의 동아시아 개념
Ⅲ. 독일 교과서의 동아시아사 서술 - 양적인 고찰
Ⅳ. 중국사에 대한 서술
Ⅴ. 일본사에 대한 서술
Ⅵ. 한국사에 대한 서술
Ⅶ. 베트남사에 대한 서술
Ⅷ. 동아시아에 대한 인식
Ⅸ. 맺음말

● 프랑스에서의 동아시아사 서술과 교육 /이용재
Ⅰ. 머리말
Ⅱ. 프랑스의 역사교육
Ⅲ. 역사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 지침
Ⅳ. 프랑스의 동아시아사 교육
Ⅴ. 맺음말

● 영국의 역사교육과 동아시아사 교육 /김경현
Ⅰ. 머리말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영국의 교육정책과 역사과목의 위상
Ⅲ. 영국 역사교육의 동향
Ⅳ. 영국의 동아시아사 교육
Ⅴ. 맺음말

● 러시아 역사교과서의 동아시아 서술 /민경현
Ⅰ. 머리말
Ⅱ. 러시아 역사교육의 방향전환과 체제
Ⅲ. 역사교과서의 동아시아 서술 - 고대사에서 근세사까지
Ⅳ. 러시아 역사교과서의 동아시아 서술 - 최근세사
Ⅴ. 러시아 역사교과서의 현대 중국
Ⅵ. 러시아 역사교과서의 현대 일본
Ⅶ. 맺음말

● 지역사에서 세계사로 - 미국 중등교육과정 역사교과서 내의 동아시아사 /박혜정
Ⅰ. 머리말
Ⅱ. 미국의 중등교육과정과 세계사 교육
Ⅲ. 세계사 국가교육표준과 4대 주교육표준 속의 동아시아사
Ⅳ. 주요 세계사·미국사 교과서 내의 동아시아사(한중일, 몽골, 타이완, 베트남)
Ⅴ. 맺음말

저자 소개
저자 한운석
고려대 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DAAD 장학생으로 빌레펠트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했다. 1995년 빌레펠트 대학에서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의 민족국가와 민족주의」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1년부터 튀빙겐 대학 한국학과에서 한국학을 연구하고 교육해왔으며, 현재 튀빙겐한국학연구소 펠로우로 있다. 저서로 『하나의 민족, 두 개의 과거: 20세기 독일민족과 통일문제』(신서원, 2003)와 『독일의 역사화해와 역사교육』(신서원, 2008), 편저로 『가해와 피해의 구분을 넘어』(동북아역사재단, 2008) 등이 있으며, 역서로...
작가의 다른 작품
저자 민경현
프랑스 파리1대학에서 역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고려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외교사와 전쟁사 등 국제관계사를 전공하고, 『러시아와 한국』(동북아역사재단)과 『러시아문화사』(후마니타스) 등 한-러 관계사와 러시아사 관련 연구를 했고, 최근에는 북한 성립과 한국전쟁 시기 러시아측 사료 아카이빙 작업을 하고 있다.
작가의 다른 작품
저자 이용재
서양현대사 전공,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작가의 다른 작품

알라딘에서 제공한 저자 정보입니다.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