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고르 앤소프의) 전략경영
- 대등서명
- Strategic management 기업전략의 창시자 이고르앤소프의 전략경영
- 개인저자
- 이고르 앤소프 지음 ; 윤규상 옮김
- 발행사항
- 서울 : 한국물가정보, 2008
- 형태사항
- 335 p. : 삽화, 도표 ; 23 cm
- 총서사항
- 하이클래스 시리즈
- ISBN
- 9788962600209
- 청구기호
- 325.1 앤55전
- 일반주기
- 감수: 임성준 원저자명: H. Igor Ansoff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331-335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1361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13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전략 경영의 아버지'이자 선구자인 이고르 앤소프가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저술한 고전적인 텍스트이다. 여러 해 동안 절판되었던 이 책은 현대 비즈니스의 핵심에 위치해 있는 전략 경영의 초석이 된 작품이다. 앤소프는 혼란한 환경에 처한 복잡한 조직들의 행동과, 그 조직들의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은 전략 역량 및 전략 선택 모델을 구축한 획기적인 접근법으로 한 세대에 걸쳐 경영자와 전략가 모두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다.
'전략 경영의 아버지', 이고르 앤소프 박사의 대표작을 최초로 소개한 완역본
'전략(Strategy)'이라는 단어가 군사 용어에서 경영학 용어로 자리잡게 된 것은 1965년 이고르 앤소프의 저서 <기업 전략(Corporate Strategy)> 이후부터다.
기업 전략과 전략 경영, 이 두 학문 분야에 혁명적인 공헌을 한 이고르 앤소프 박사는 오늘날의 전략 경영론의 틀을 정립했으며, 수많은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했기 때문에 전략 경영의 아버지로 추앙받고 있다. 1965년에 처음 출간된 선구적인 베스트셀러 <기업 전략>의 저자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1979년에 또 하나의 획기적인 걸작 <전략 경영(Strategic Management)>을 출간함으로써 전 세계에 걸쳐 '전략 경영의 아버지'라는 칭송을 받았다.
이고르 앤소프의 대표작 <전략 경영>을 (사)한국전략경영학회 회장이자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인 임성준 교수의 감수를 받아 국내에 최초로 번역 소개한다.
<전략 경영>의 경영학적 의미
자연과학 분야의 훈련을 받은 응용수학자이기도 한 앤소프 박사는 기업의 전략 경영을 설명하고 처방할 수 있는 일관성 있고 일반화가 가능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자연과학 현상과는 달리 수많은 변수와 관계, 그리고 변화가 얽혀 있는 경영이라는 사회과학적 현상을 일반화할 수 있는 틀로 모형화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 책은 앤소프 박사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전략 경영의 틀을 모형화하기 위한 생각의 흐름과 노력의 과정을 상세히 보여준다.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전략 경영의 모형은 앤소프 박사뿐만 아니라 동시대 여러 학자들과 경영인들의 생각의 변화 및 발전 과정을 집약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이 최초로 집필된 시점이 1976년인 점을 감안해본다면 앤소프 박사가 얼마나 시대에 앞선 선각자인지를 새삼 느끼게 된다. 앤소프 박사는 놀랍게도 이 책에서 이미 오늘날 전략 경영 분야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주제들인 핵심 역량, 제도화 이론, 전략적 리더십 등의 개념이 자라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씨를 뿌려놓았다. 이 점이 바로 이 책이 전략 경영 분야의 고전으로 칭송되고 앤소프 박사가 석학의 반열에 오른 이유이기도 하다.
이고르 앤소프 박사의 다학문적인 접근법
앤소프 박사의 연구 과정은, 수평과 수직의 두 흐름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흐름은 기업 전략/전략 플래닝에서 전략 경영에 이르는 학문 분야의 범위에 의거하는 수평적인 흐름이다. 두 번째 흐름은 고도로 복잡하고 풍부한 개념들을 지향하다가 실제 비즈니스 실천에 그 개념을 응용하는 데 힘쓰는, 내용상의 지향 내지는 강조에 의거하는 수직적인 흐름이다.
<전략 경영>을 오늘날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앤소프 박사의 접근법에서 다음 세 가지 특징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1.'보다 광범위하고, 글로벌한 유럽적인 견해.' 그의 천부적인 자질이 유럽에서는 실천적·학문적 경험을 통해 발휘되었고, 미국에서는 글로벌한 보편적인 견해,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근시안적이고 편협한 순미국적인 견해에 대비되는 것으로서 보다 광범위하고 글로벌한 유럽적인 견해로 발전되었다.
2.'가설-증명 접근법.' <전략 경영>에서 앤소프 박사의 기본적인 태도는 다학문적 접근법을 지렛대로 하는 가설-증명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전략 경영>에서부터 시작된 그의 개념적 프레임워크는, 샌디에이고에 있는 유나이티드스테이츠인터내셔널대학에서 앤소프 박사 자신과 그의 후계자들이 경험적 조사 연구를 시행한 결과 다수의 다양한 박사 논문을 통해 폭넓고 깊이 있게 검증되었다. 둘째, 실제 기업 환경과 비즈니스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수한 기업들이 그의 개념적 프레임워크의 일부 뛰어난 구성 요소들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3.'다학문적 접근법.' 앤소프 박사는 자신의 학문적 배경 덕분에 자연과학에서 사회과학에 이르는,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철학, 논리학, 수학, 물리학, 심리학, 경제학, 복잡성 이론에서부터 비즈니스 경영에 이르는 폭넓은 범위에 걸친 다학문적 접근법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는 논문 속 참고문헌 목록에서 화석처럼만 자리 잡고 있었던 앤소프 박사와 직접 대화하며 교감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는 항상 역사 속에서 자라난다. 만약 당신이 전략 경영 분야에 큰 공헌을 할 학자가 되고 싶다면, 혹은 훌륭한 전략 경영자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앤소프 박사와 대화하고 교훈과 조언을 얻어보기를 권한다.
목차
감수의 글 | 추천의 글 | 특별 기념 논문: 이고르 앤소프와 전략 경영-현자의 돌에 대한 회고(릭 앤소프)
1장|들어가는 글
지식의 현 상태 _ 29 | 이 책의 범위 _ 31 | 선례 _ 36
2장|전체적인 프레임워크
환경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들(ESO) _ 40 | ESO의 업무 _ 45 | 다수의 권력센터 _ 51 | 모델에 대한 개관 _ 53
3장|역사적 전망에서 본 환경
산업혁명기 _ 59 | 대량생산 시대 _ 60 | 매스마케팅 시대 _ 62 | 후기 산업화 시대로의 이행 _ 64 | 비영리조직의 환경 _ 71 | 주요 트렌드들 _ 74
4장|예산 수립 행동 모델
전략 강도 _ 79 | 환경 의존성 _ 85 | 임계 규모 _ 87 | 예산 조합 _ 91
5장|환경 혼란 모델
예측 가능성 _ 96 | 변화의 새로움 _ 101 | 혼란의 단계적 상승 _ 104 | 조직 지능의 진화 _ 109 | 혼란의 규모 _ 110 | 전략 요점 _ 115 | 게임 규칙의 효과 _ 121
6장|전략 역량
행동의 개방성 _ 126 | 경영 역량 _ 132 | 총괄경영 역량 _ 133 | 물류 역량 _ 141 | 전략 용량 _ 145 | 전략 역량의 역학 _ 147 | 전략 성과 잠재력 모델 _ 151
7장|권력
권력 구조의 진화 _ 158 | 권력 역학 모델 _ 162
8장|열망과 문화
열망 행동 _ 170 | 성과 열망의 진화와 제도화 _ 179 | 문화와 행동 열망 _ 185
9장|전략 리더십
전략 리더십의 패턴 _ 194 | 합법화 리더십 _ 203 | 결정 리더십 _ 207 | 활동 리더십 _ 213 | 전략 경영자들의 행동 _ 216 | 환경에 대한 인식 _ 221 | 기대의 소통 _ 226
10장|전략 선택 모델
잠재적 활동과 잠재적 영향 _ 231 | 성과 기대 모델 _ 234 | 성과 열망 모델 _ 245 | 전략 요점의 선택 _ 254
11장|전이 행동
환경 변화와 대응 지체 _ 262 | 변화를 낳는 선도적 대응 _ 272 | 전략 서프라이즈 _ 277 | 사회적 관성 _ 280 | 전략 표류 _ 288
12장|전이 행동 모델
전이 양식 _ 291 | 전이 유발 인자들 _ 295 | 전이 패턴 _ 299 | 전이 행동 모델의 개요 _ 307
13장|기초 공리(公理)들
복잡성에 대한 인식 _ 316 | 핵심 공리들 _ 327
주/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