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세계사상전집 034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 대등서명
- Menschliches, Allzumenschliches
- 개인저자
-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강두식 옮김
- 발행사항
- 서울:,동서문화사,,2016
- 형태사항
- 642 p.; 23 cm
- 총서사항
- 세계사상전집
- ISBN
- 9788949714424 9788949714080(세트)
- 청구기호
- 165.77 니813ㅇ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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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6581 | 대출가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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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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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자료실
책 소개
기존 도덕 학문에서의 과감한 해방
세상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방랑정신
휴머니즘 선구자 니체 철학의 정수
병고와 방랑 속에서 엮어낸 니체의 대표작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은 병고와 방랑 속에서 엮어낸 니체의 대표작이다. 1878년 자유사상가 볼테르 서거 100주기를 기념하여 니체가 바친 글로서, ‘자유정신을 위한 글’ 이라는 부제로 출판되었다. 니체 저작 중 가장 방대하며, 니체 철학의 정수가 담긴 중요한 철학서다. 짧게는 한 줄, 길게는 서너 쪽에 이르는 독립적인 산문으로 이루어진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은 형이상학, 도덕,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철학적 논의에서부터 친구․남성과 여성․가족․국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문제들을 다룬다. 삶의 문제를 예리한 사상가의 눈으로, 그러나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에서 간결하고 명쾌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단편적 또는 잠언적인 표현은 이전의 저작과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이다. 짤막한 단편의 형식은 천재적 사유, 자유로운 정신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저작은 과거 전통 형이상학과 쇼펜하우어 철학의 부정, 바그너와 바그너 음악과의 결별, 자유정신의 세 가지 입장을 통해서 니체 사상의 전체 흐름에서 독특한 위상을 차지한다.
‘자유정신’에 눈을 떠라!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세상은 오류투성이!’이다. 철학자에게는 역사적 감각이 결여되어 있다. 절대적인 진리와 영원한 사실 따위는 없다(철학). 사람은 잘못된 믿음에 의해 그리스도교도가 되어 구원을 느끼는 것이다(종교). 또한 도덕적인 면에서 선악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기준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고 니체는 생각했다. 니체는 미(美)가 행복과 결부되어 있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라 주장했고 예술은 현실의 모습을 가리는 베일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둘째, ‘자유정신’에 눈을 떠라! 이러한 니체의 생각은 ‘사람은 가끔 어떤 의견에 반대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을 말하는 어조에 동감하지 못할 뿐이다.’ ‘이야깃거리가 궁할 때 친구의 비밀에 속하는 것을 희생으로 삼지 않는 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등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의 몇몇 구절만 살펴보아도 뚜렷이 드러난다.
무엇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제6장에서는 인간관계에 대한 니체의 날카로운 아포리즘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인간의 에고를 꿰뚫어보는 말은 가슴을 콕 찌르는 듯하다. 그러나 그 예리함은 세계에 대한 불신의 표현일지도 모른다. 여기서 ‘자유정신’이란 니체 중기의 대표작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에 등장하는 핵심어이다. 니체의 인간정신의 발걸음을 나타낸 유명한 도식으로 ‘낙타→사자→아기’가 있다. 낙타는 그리스도교적이며 형이상학적으로, 삶을 무거운 짐으로서 고민하는 정신을 뜻한다. 사자가 여기서 말하는 자유정신에 해당한다. 이제까지의 모든 전통적, 관습적인 세계상을 버리고 그 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새로운 시대 지식인들의 정신을 가리킨다. 니체에 따르면, 근대사회는 전통적인 모든 가치를 회의하는 정신을 키우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 새로운 삶의 목표를 내세우지는 못했다. 그래서 때때로 부정을 위한 부정, 회의를 위한 회의가 되어 피폐해지고 만다. 그럼에도 이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자유정신은 근대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도덕 의무 의식을 비판한 혁신사상
“그대들이 이상적인 것을 보는 곳에서 나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것을 본다.” 기존의 가치와 진리를 거부하며, 특히 이상주의를 크게 비판한 니체가 남긴 말이다. 그는 모든 이상주의 본질은 근본적으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필요와 동경에 불과한 것임을 이 저서에서 짧은 글과 문장으로 낱낱이 밝혔다.
니체는 천재적인 문헌학자로서 학문연구를 시작한 사상가였다. 니체가 현대사상에 끼친 영향은 헤아릴 수 없으며, 니체를 빼놓고는 현대의 창조를 말할 수 없다.
니체는 도덕적 관념과 의무 의식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가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관념과 의식들은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선택한 궁여지책의 거짓으로서, 쓸모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덕택에 선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유용한 착각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자유분방한 필체로 자부심과 우월감의 자기만족을, 이기주의의 타산을 짚어낸다.
방랑자 니체, 자유정신을 위하여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첫 출판 8년 뒤 추가된 서문에서, 니체는 처음 책을 냈던 때를 되돌아보며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곤란한 지경에 처했을 때, 즉 질병․고독․향수․‘무관심’․무위 등에 시달릴 때,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함께 지껄이고 웃다가 지루해지면 악마에게 주어 버릴 수 있는 믿음직한 동료와 환영으로서, 벗들 대신으로 자유정신들을 동반자로서 필요로 했다.”
니체는 이처럼 어떤 것에도 구애되지 않는 방랑자로서 스스로의 그림자만을 벗 삼아 그 자신과 자유로운 대화를 거듭하였다. 그럼으로써 그는 기존의 권위와 편견 속에 도사린 저열한 인간적 욕망을 부정하고, 그것으로부터의 해방을 달성해 나아갔다. 마침내 자유정신이 성립된 것이다.
그 어떤 체계와 규율에도 얽매이지 않는 지극히 자유롭고 홀가분하게 방랑하는 정신, 관습적인 것에서 해방된 정신, 또 수없이 많은 대립적인 사유방식에 이르는 길을 허용하는 성숙한 정신이 바로 니체가 말하는 자유정신이다.
고통의 삶을 이겨내며 진정한 인간의 가치를 찾으려 했던 방랑자 니체. 그의 진실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명저는 영원히 빛나는 인류의 유산으로 남을 것이다.
세상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방랑정신
휴머니즘 선구자 니체 철학의 정수
병고와 방랑 속에서 엮어낸 니체의 대표작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은 병고와 방랑 속에서 엮어낸 니체의 대표작이다. 1878년 자유사상가 볼테르 서거 100주기를 기념하여 니체가 바친 글로서, ‘자유정신을 위한 글’ 이라는 부제로 출판되었다. 니체 저작 중 가장 방대하며, 니체 철학의 정수가 담긴 중요한 철학서다. 짧게는 한 줄, 길게는 서너 쪽에 이르는 독립적인 산문으로 이루어진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은 형이상학, 도덕,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철학적 논의에서부터 친구․남성과 여성․가족․국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문제들을 다룬다. 삶의 문제를 예리한 사상가의 눈으로, 그러나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에서 간결하고 명쾌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러한 단편적 또는 잠언적인 표현은 이전의 저작과 가장 뚜렷하게 구분되는 특징이다. 짤막한 단편의 형식은 천재적 사유, 자유로운 정신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 저작은 과거 전통 형이상학과 쇼펜하우어 철학의 부정, 바그너와 바그너 음악과의 결별, 자유정신의 세 가지 입장을 통해서 니체 사상의 전체 흐름에서 독특한 위상을 차지한다.
‘자유정신’에 눈을 떠라!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세상은 오류투성이!’이다. 철학자에게는 역사적 감각이 결여되어 있다. 절대적인 진리와 영원한 사실 따위는 없다(철학). 사람은 잘못된 믿음에 의해 그리스도교도가 되어 구원을 느끼는 것이다(종교). 또한 도덕적인 면에서 선악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으며, 기준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고 니체는 생각했다. 니체는 미(美)가 행복과 결부되어 있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라 주장했고 예술은 현실의 모습을 가리는 베일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둘째, ‘자유정신’에 눈을 떠라! 이러한 니체의 생각은 ‘사람은 가끔 어떤 의견에 반대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것을 말하는 어조에 동감하지 못할 뿐이다.’ ‘이야깃거리가 궁할 때 친구의 비밀에 속하는 것을 희생으로 삼지 않는 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등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의 몇몇 구절만 살펴보아도 뚜렷이 드러난다.
무엇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제6장에서는 인간관계에 대한 니체의 날카로운 아포리즘을 맛볼 수 있다. 특히 인간의 에고를 꿰뚫어보는 말은 가슴을 콕 찌르는 듯하다. 그러나 그 예리함은 세계에 대한 불신의 표현일지도 모른다. 여기서 ‘자유정신’이란 니체 중기의 대표작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에 등장하는 핵심어이다. 니체의 인간정신의 발걸음을 나타낸 유명한 도식으로 ‘낙타→사자→아기’가 있다. 낙타는 그리스도교적이며 형이상학적으로, 삶을 무거운 짐으로서 고민하는 정신을 뜻한다. 사자가 여기서 말하는 자유정신에 해당한다. 이제까지의 모든 전통적, 관습적인 세계상을 버리고 그 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새로운 시대 지식인들의 정신을 가리킨다. 니체에 따르면, 근대사회는 전통적인 모든 가치를 회의하는 정신을 키우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 새로운 삶의 목표를 내세우지는 못했다. 그래서 때때로 부정을 위한 부정, 회의를 위한 회의가 되어 피폐해지고 만다. 그럼에도 이 모든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자유정신은 근대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도덕 의무 의식을 비판한 혁신사상
“그대들이 이상적인 것을 보는 곳에서 나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것을 본다.” 기존의 가치와 진리를 거부하며, 특히 이상주의를 크게 비판한 니체가 남긴 말이다. 그는 모든 이상주의 본질은 근본적으로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필요와 동경에 불과한 것임을 이 저서에서 짧은 글과 문장으로 낱낱이 밝혔다.
니체는 천재적인 문헌학자로서 학문연구를 시작한 사상가였다. 니체가 현대사상에 끼친 영향은 헤아릴 수 없으며, 니체를 빼놓고는 현대의 창조를 말할 수 없다.
니체는 도덕적 관념과 의무 의식에 대해 비판적 분석을 가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관념과 의식들은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선택한 궁여지책의 거짓으로서, 쓸모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덕택에 선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유용한 착각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자유분방한 필체로 자부심과 우월감의 자기만족을, 이기주의의 타산을 짚어낸다.
방랑자 니체, 자유정신을 위하여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첫 출판 8년 뒤 추가된 서문에서, 니체는 처음 책을 냈던 때를 되돌아보며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곤란한 지경에 처했을 때, 즉 질병․고독․향수․‘무관심’․무위 등에 시달릴 때,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함께 지껄이고 웃다가 지루해지면 악마에게 주어 버릴 수 있는 믿음직한 동료와 환영으로서, 벗들 대신으로 자유정신들을 동반자로서 필요로 했다.”
니체는 이처럼 어떤 것에도 구애되지 않는 방랑자로서 스스로의 그림자만을 벗 삼아 그 자신과 자유로운 대화를 거듭하였다. 그럼으로써 그는 기존의 권위와 편견 속에 도사린 저열한 인간적 욕망을 부정하고, 그것으로부터의 해방을 달성해 나아갔다. 마침내 자유정신이 성립된 것이다.
그 어떤 체계와 규율에도 얽매이지 않는 지극히 자유롭고 홀가분하게 방랑하는 정신, 관습적인 것에서 해방된 정신, 또 수없이 많은 대립적인 사유방식에 이르는 길을 허용하는 성숙한 정신이 바로 니체가 말하는 자유정신이다.
고통의 삶을 이겨내며 진정한 인간의 가치를 찾으려 했던 방랑자 니체. 그의 진실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명저는 영원히 빛나는 인류의 유산으로 남을 것이다.
목차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Ⅰ
머리말… 11
제1장 최초와 최후의 사물에 대해… 20
제2장 도덕적 감각의 역사를 위해서… 47
제3장 종교적 생활… 88
제4장 예술가와 저술가의 영혼에서… 116
제5장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징후… 155
제6장 교제하는 인간… 196
제7장 여성과 아이… 218
제8장 국가에 대한 성찰… 235
제9장 혼자 있는 사람… 261
에필로그 친구들 사이에서… 301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Ⅱ
머리말… 305
제1장 여러 의견과 잠언… 315
제2장 방랑자와 그 그림자… 457
니체의 생애와 사상
참된 인간의 가치를 찾으려 했던 방랑자… 631
니체 연보… 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