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브랜드 세계화: 이론과 실제
Globalizing brand Korea : theory and practice
- 개인저자
- 한충민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6
- 형태사항
- 303 p. : 삽화, 도표, 초상 ; 23 cm
- 총서사항
- HY collection
- ISBN
- 9788972184959
- 청구기호
- 325.571 한817ㄱ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288-303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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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료실 | 00018196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8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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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자료실
책 소개
이 책은 한국의 대외 이미지 즉 브랜드 코리아의 위상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 우선,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살펴보고, 지역별로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한국 제품의 대외 이미지 그리고 한류에 대한 외국인의 인식도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필자가 다양한 학술지, 세미나, 그리고 프로젝트를 통해 발표하고, 수집한 자료를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브랜드 코리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한국 - 한국 제품 - 한류와의 연계 관계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 책을 통해 국가 브랜드 사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또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국가브랜드 이론적 배경
I. 국가브랜드의 이론적 개론
1. 국가브랜드의 개념과 역할
2. 국가브랜드의 이론적 근거
3. 국가마케팅의 필요성
4. 국가마케팅과 국가브랜드
5. 국가브랜드 구성 요소와 결정 요인
II. 국가브랜드 사업 영역과 관련 이론
1. 수출 제품의 판매
2. 외국인 투자 유치
3. 관광산업 육성
4. 매력적인 거주지 이미지 구축
5. 고급 인력 유치
부록: 글로벌리제이션과 국가마케팅
제2부 브랜드 코리아의 평가
I. 한국의 국가이미지 평가
1. 한국에 대한 대외 평가
2. 28개국 한국 이미지 조사
3. 국가이미지, 제품 이미지 그리고 한류의 관계
II. 한국 제품의 이미지 평가
1. 한국 제품의 대외 이미지 현황
2. 한국 제품에 대한 디스카운트 현황
3.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4. 해외 소비자의 한국 브랜드 원산지 혼동: “삼성이 일본 브랜드이다”
5. 기업 CSR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III. 한류 평가
1. 한류에 대한 호감도 현황
2. 동남아에서의 한류 평가
3. 한·중·일 3국의 문화 경합 관계 분석
4. 한류가 한국 국가브랜드와 제품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5. 한류 선호 계층의 특성 - 중국
제3부 국가브랜드 세계화 사업 전략
I.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사업 평가
1. 대한민국 국가 및 도시브랜드 사업의 필요성
2. 대한민국 국가 및 도시브랜드 사업에 대한 평가
II. 국가브랜드 세계화 사업 과제 및 기획
1. 국가브랜드 사업이 기업 브랜드 사업과 다른 점
2. 국가브랜드 사업의 주요 과제 및 추진 체계
3. 국가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아키텍처
4. 국가브랜드 사업이 국가개발 사업과 다른 점
5. 국가브랜드의 중점 사업 - 실체 개선 vs. 이미지 향상
6. 국가브랜드의 가치 제안 - 정통성 개발과 대중성 확보
III. 국가브랜드 세계화 추진 전략
1. 브랜딩 추진 절차
2. 타켓팅 전략
3. 커뮤니케이션과 메시지 전략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
4. 이해관계자 관리 전략
5. 공동브랜드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