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도시도 브랜드화가 가능한가?: 글로벌리제이션과 지역 브랜드
- 개인저자
- 한충민 지음
- 발행사항
- 서울 : 한양대학교출판부, 2011
- 형태사항
- 219 p. : 삽화, 도표 ; 23 cm
- ISBN
- 9788972184034
- 청구기호
- 325.571 한817국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 216-219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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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1) | ||||
1자료실 | 00018247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1824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1자료실
책 소개
- 국가브랜드 사업을 추진하는 기관
- 도시브랜드 사업을 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
- 브랜드 컨설팅 업체
- 수출 진흥, 외국인 기업/투자 유치와 관련된 공공 기관, 금융 기관 및 민간 단체
- 관광업체 및 관광 진흥 기관
목차
머리말
제1부 글로벌리제이션의 의미와 효과
제1장 글로벌리제이션과 글로벌 유목인 15
1. 글로벌리제이션이란? 16
2. 글로벌 유목인이 늘어나는 이유는? 21
제2장 글로벌리제이션에 따라 세계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37
1. 새로운 세계 경제 지형 38
2. 다문화주의 48
제2부 지역 브랜드 사업이란?
제1장 지역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 55
1. 지역 브랜드의 역할 56
2. 지역 브랜드의 이론적 근거 61
3. 지역 이미지의 구성 요소와 결정 요인 66
제2장 지역 브랜드 사업이 필요한 분야 73
1. 지역 제품의 판매 74
2. 외국인 투자 유치 78
3. 관광객 유치 86
4. 매력적인 거주지 이미지 구축 97
5. 고급 인력 유치 105
제3장 우리에게도 지역브랜딩이 필요한가? 107
1. 대한민국 국가브랜딩의 필요성 108
2. 도시 브랜딩의 필요성 120
제3부 지역 브랜드 추진 전략
제1장 국가와 도시도 브랜드화가 가능한가? 127
1. 지역 브랜딩의 특수성 128
2. 지역 브랜드 사업의 추진 모형 139
3. 브랜딩 절차 152
4. 주민과의 파트너십 확보 방안 157
제2장 지역 브랜드 사업의 주요 쟁점 163
1. 단일 브랜드 정체성이 가능한가? 164
2. 지역 브랜드 사업 개발 - 정통성 vs. 대중성 169
3. 지역 브랜드 사업의 중점 - 실체 개선 vs.이미지 향상 177
4. 지역 브랜드가 지역개발 사업과 어떻게 다른가? 183
5. 타켓팅 전략이 왜 필요한가? 188
6. 한류가 국가브랜드에 도움이 되는가? 195
7. 감성적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이 필요한가? 201
8. 공동 브랜드 전략이 언제 필요한가? 210
참고 문헌